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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몰입도에 따른 아바타 꾸미기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복식문화학회 2004년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2004 Apr. 01, 2004년, pp.28 - 30  

이현정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영 (경원대학교 의상학) ,  이민경 (수원여자대학 패션코이네이션과)

초록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서로 다른 곳에 있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하나의 가상 공간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고, 인터넷의 발달은 사람들이 가상공간에서 머무는 시간을 길어지게 하였다. 사람들은 오프라인의 편지보다는 온라인의 메일을 더 선호하게 되었으며, 얼굴을 마주하고 앉아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 스크린을 마주하고 온라인에서 채팅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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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SN 메신저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20대의 MSN 메신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아바타 사용 여부를 알아보고, 아바타 꾸미기의 정도를 분석하고, 아바타를 사용하지 않을 시의 아바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측정한 후, 아바타 사용자와 미사용자의 유행몰입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SN 메신저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20대의 MSN 메신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아바타 사용 여부를 알아보고, 아바타 꾸미기의 정도를 분석하고, 아바타를 사용하지 않을 시의 아바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측정한 후, 아바타 사용자와 미사용자의 유행몰입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공간 속에서 N세대의 문화코드로 자리잡을 정도로 네티즌들에게 필수품이 된 아바타를 중심으로 유행몰입도와 아바타 꾸미기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공간 속에서 N세대의 문화코드로 자리잡을 정도로 네티즌들에게 필수품이 된 아바타를 중심으로 유행몰입도와 아바타 꾸미기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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