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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보정하중도입에 따른 인천대교 접속교 거동특성
Structural Behavior of Approach Bridge in the Incheon Bridge due to Pre-Jacking Force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I), 2006 May 11, 2006년, pp.534 - 537  

송종영 (삼성물산(주)건설부문) ,  송창희 (서영엔지니어링) ,  심이수 (삼성물산(주)건설부문) ,  김영선 (삼성물산(주)건설부문) ,  신현양 (삼성물산(주)건설부문) ,  윤만근 (삼성물산(주)건설부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jacking of cantilever before key segment closure has been introduced to offset the long term forces caused by creep and shrinkage. In this paper, the behavior of structural system with the jacking force in approach bridge of Incheon Bridge was reviewed. The introduction of jacking force effect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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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국외에서 캔틸레버 교량의 연속화를 위해 키세그 폐합전 변위력의 반대방향으로 하중을 가력하는 방법은 널리 적용되어져 왔으며, 국내에서도 강동대교 [1]에서 처음 도입된 이래 최근 국내 최장경간 캔틸레버 교량인 신촌교 등에도 적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캔틸레버공법 [2]으로 시공되는 인천대교 접속교의 선보정하중 결정 방법과 선보정력 도입으로 인한 구조계 수평력변화 등에 대해 설계관점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천대교 접속교에 적용된 선보정공법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선 보정 하중의 결정 방법과 선보정하중의 적용 유, 무에 따른 구조계의 특성을 교각하단의 수평력 및 말뚝 상단 모멘트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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