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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시장 형성 시의 전력망에의 영향 분석
Impact Assessment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on Electric Utilitie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B, 2008 Nov. 05, 2008년, pp.2001 - 2006  

노철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김민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concerning issue of these days is the energy crisis by increasing threat of dependency on foreign oil and its volatility itself. In the situations, the PHEV is drawing attention for the next generation's car which could give a chance to decrease the dependency on foreign oil. As well as,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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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HEV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출시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전력수요의 증가를 예측해보고, 이에 따른 전력망 내 영향과 중앙전력망이 감당할 수 있는 PHEV 충전전력의 공급 한계를, PHEV의 주요 공략 시장인 국내 승용차 시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반면에 현실적 관점은, 중앙전력망이 공급하고 있는 전 전력량 중에 시스템의 일일 순부하 중 피크 전력치를 용량한계영역(capacity limit of safe zone)의 상한으로 설정하고, 이 피크전력치 이하의 잉여전력을 PHEV를 위한 충전전력의 가용량으로 가정한 것이다.
  •  하나는 24시간 전 시간대의 잉여전력을 PHEV 충전에 사용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PHEV 사용자의 70% 이상이 충전을 시도할 것으로 예측되는 취침시간대, 즉 오후 6시부터 익일 오전 6시까지의 시간대로 가정한다.
  • 배터리 충전기의 효율(efficiencies for the battery charger)은 87%, 배전시스템에서의 손실(loss in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system)은 8%, 주행 전후의 배터리 사이클 충전율(charging rate over a round-trip of full charge and discharge cycle)은 85%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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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각국은 석유의존경제의 탈피와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세계 각국은 석유의존경제의 탈피와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하여 기존 제품의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을 늘리고 있다. 특히 운송수단의 경우에는 기존 내연기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배터리에 기반을 둔 하이브리드 동력제어 기술 등을 이용하여 차량의 연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최근에는 기존 의 배터리 용량을 증설하여 충전 HEV 전력을 외부로부터 조달할 수 있도록 설계한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의 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PHEV의 클래스를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PHEV의 클래스(class)를 분류하는데 사용하는 기준은 차량이 내연기관을 구동하지 않고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만으로 주행할 수 있는 최대거리로 한다. 예를 들어, PHEV가 장착된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만으로 최초 구동에서부터 20마일(miles)을 내연기관의 동력보조 없이 운전할 수 있다, PHEV20으로 통칭한다.
여름과 겨울에 피크전력이 발생하는 날의 전력 예비율을 보는 관점은 긍정적 관점과 현실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긍정적 관점과 현실적 관점은 각각 무엇인가? 긍정적 관점은, 중앙전력망이 공급하고 있는 전(全) 전력량 중에 시스템의 순 부하를 제외한 모든 잉여전력량을 PHEV의 충전전력으로 공급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반면에 현실적 관점은, 중앙전력망이 공급하고 있는 전 전력량 중에 시스템의 일일 순부하 중 피크 전력치를 용량한계영역(capacity limit of safe zone)의 상한으로 설정하고, 이 피크전력치 이하의 잉여전력을 PHEV를 위한 충전전력의 가용량으로 가정한 것이다. 이는 전력망의 특성상 일정 수준 이상의 예비율을 확보하여 급작스런 부하의 변동에 대비하고, 전체 전력망의 전력 품질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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