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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가정과학' 교과서의 '소비생활' 영역분석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 2004년도 제57차 춘계학술대회, 2004 Apr. 24, 2004년, pp.133 - 133  

강기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  이연숙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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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정 8학년의 '자원의 관리와 환경' 단원과 어떤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지 교육목표, 교육내용 중심으로 이론적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가정과학 3종 교과서별로 '소비생활' 영역의 3개 중영역 '가정자원관리'* '가정경제의 설계', '소비자 역할과 보호 등 중심으로 교과서 구성체제와 지도내용을 분석하여 새 교과서의 개선점을 찾아내고 차기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내용분석법과 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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