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종사의 위험상황 인식구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ilot's Cognitive Structure of Dangerous Situ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Nov. 25, 2005년, pp.94 - 101  

손영우 (연세대학교) ,  김용석 (연세대학교) ,  박수애 (인간행동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더욱이 이러한 지식이 효율적으로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종사들이 갖고 있는 위험상황에 대한 인식구조를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종사들을중심으로 이들이 비행 중 경험한, 혹은 경험할가능성이 있는 위험상황들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 구조를 파악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민간 상업용 항공기를 조종하는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직위와 비행시간, 그리고 군에서의 비행경험 유무가 비행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위험한 상황이 얼마나 위험한 가의 정도를 평가하는데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았다. 선정한 39개의 사건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3개의 위험사건 요인에 대하여 직위별, 비행시간, 군 비행경험 유무에 따라 평가의 정도가 다른 지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종사들이 갖고 있는 위험상황에 대한 인식구조를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종사들을중심으로 이들이 비행 중 경험한, 혹은 경험할가능성이 있는 위험상황들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 구조를 파악해 보았다. 그리고 위험상황들을 인식하는 구조에서의 차이를 불러올 수있는 변수들을 선정하여 함께 조사함으로써 어떤 변수들이 위험상황 인식구조에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가정대로 사건에 대한 위험도 평가에서 직위나 경험, 교육경력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조사한 사건들을공통 요소로 묶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