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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산업복지 전문 인력의 개발과 과제 : 직장인 지원 프로그램(EAP) 카운슬러의 역할과 전망 원문보기

한국사회복지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Apr. 21, 2006년, pp.313 - 323  

최수찬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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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내담자의 내적인 속성뿐 아니라 그를 둘러싼 환경적 요소들간의 상호영향관계를 주안점으로 하는 PIE적 시각은 EAP 카운슬러로 하여금 내담자와 그를 둘러싼 환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PIE적 시각은 이들 요소간의 상호 역동적인 관계를 파악하여 문제 본질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EAP 카운슬러로서 고유한 개입목표를 세우는데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결국 내담자 이외에도 업무수행에 방해가 되는 모든 환경적 요인을 관심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그 누구라도 진단과 개입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다.
  • 예컨대 EAP 카운슬러는 수용(acceptance)이라는 가치를 통해 천부의 인권과 존엄성을 지닌 존재로서 클라이언트를 바라보며, 사회적으로 충분히 기능할 수 있는 이들의 잠재력을 옹호한다. 또한 개별화(individualization)의 가치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집단적인 시각에서 사정하지 않고,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그리고 객관성 (objectivity)의 원칙을 통해 카운슬러 자신의 편견과 오류를 조심스럽게 규명하고,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본인의 결함이 아닌 기업의 부적절한 문화나 업무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한다(Tanner,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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