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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학적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모의 라이다 데이터 생성
Generation of Simulated LIDAR Data via Geometric Sensor Modeling and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GIS학회 2008년도 공동춘계학술대회, 2008 June 13, 2008년, pp.400 - 404  

김성준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민성홍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이임평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오소정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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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다는 데이터 획득의 신속성과 처리의 자동화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도시 모델의 생성, 변화탐지(Change Detection), 삼림지역의 DTM(Digital Terrain Model)의 생성, 등고선 추출, 나무의 높이 결정을 통한 산림관리, 해안 지형의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라이다데이터 활용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처리 알고리즘이 개발되고 있다.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그 성능을 정확하게 평가를 위해서는 알고리즘을 다양한 형태의 시험데이터에 적용해 보아야 하지만, 성능평가를 위해 다양한 실측 데이터를 획득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평가를 위한 다양한 모의데이터를 실제 DEM으로부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라이다 시스템에 대한 기하학적 모델링하여 센서방정식을 유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DEM상에서 플랫폼의 이동경로에 따라 취득되는 모의 라이다데이터를 생성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면 라이터데이터를 이용하는 다양한 활용 알고리즘 개발과 경제적이고 정확한 성능평가에 도움이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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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data-ocr-fix="">이다. 본 연구에서는 Simulation을 이용하여 개발된 알고리즘의 성능평가를 위해 다양한 시스템 변수환경에서 획득될 수 있는 실험데이터를 실제 DEM으로부터 생성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한 LIDAR데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알고리즘의 성능평가를 위한 모의데이터를 생성하였다. 센서모델링을 통해 레이저펄스의 방향벡터를 계산하고, Ray-Tracing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방향벡터와 DEM과의 교점을 탐색하여 모의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가설 설정

  • 종점을 설정함으로서 결정한다. 연구에서는 림 2와 같이 총 네 번의 비행 촬영을 가정하여, 네 개의 스트립(strip)에대해 비행속도는 65.66 m/s, 스트립간의 중첩은 약 20%정도로 설정하였다. 표 2는 시뮬레이션에서 각 센서의 정오차.
  • 위의 알고리즘에서는 레이저 출력 빔(output Beam)의 너비가 충분히 좁아서 이에 따라 표적에 나타나는 레이저 출력 빔의 Foot-Print2| 너비도 Foot-Print 내부의 표면을 평면으로 가정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작은 경우로 가정하였다. 모의 데이터의 대상이 되는 지형지물이 DEM (z=fS, G)과 같이 2차원 표면 함수로 주어질 때, 발사된 레이저 펄스와 교차하는 지점의 3차원 좌표pw를 결정하는 문제는 Ray-Tracing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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