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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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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다레이저 펄스를 이용해서 대상표면에서 추출된 조밀한 3차원 좌표를 신속하게 취득할 수 있어서 대상물의 3차원 모델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에 효과적으로 이용된다. 이러한 장점에 힘입어 국방 및 안보 분야에서 특히 지능형 유도 미사일과 유무인 정찰기에 라이다의 적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라이다의 활용가능성을 사전에 검증하기 위해 라이다데이터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라이다를 구성하는 GPS, IMU, LS의 기하모델링을 통해 레이저 펄스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는 센서 방정식을 유도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주어진 시스템변수, 비행경로 및 자세, 시스템오차, 기준 DEM 등을 입력으로 모의 라이다데이터를 생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도심지역의 모의 라이다데이터 생성에 적용하였고, 생성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뮬레이션의 정확도 및 활용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활용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실험 데이터를 경제적으로 제공하고, 나아가 최적의 비행 및 시스템 변수의 설정에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IDAR can rapidly generate 3D points by densely sampling the surfaces of targets using laser pulses, which has been efficiently utilized to reconstruct 3D models of the targets automatically. Due to this advantage, LIDARs are increasingly applied to the fields of Defense and Security, for exampl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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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라이다데이터를 모의 생성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주어진 기준(Reference) DEM을 이용하여 모의 라이다데이터를 생성하고자 한다. 또한, 동일 지역에 대해 각각 다른 비행경로로 설정되어 생성된 모의 라이다데이터를 비교해봄으로써, 라이다시스템 변수 중에 비행기의 이동경로(trajectory)가 실제 라이다데이터에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지역은 도심지역으로 다양한 형태 및 높이의 건물들이 포함되어 있고, 비행기의 이동경로에 따라 폐색지역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시뮬레이션 방법이 다양한 지형지물에 대해서 적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DEM 격자간격은 1m, 면적은 0.

가설 설정

  • 시스템 오차는 표 2에서 명 시된 것 중에서 오차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 것을 선택 하였으며, 선택된 변수에 대해서 실제 라이다 측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도의 크기로 합리적으로 설정하였다. GPS의 Bias는 l-2m 정도로 IMU Bias는 0.1-0.2°정도로 가정하였다. 이상과 같이 시스템 변수를 설정한 결과, 종 방향과 횡방향의 점 간격이 이론적으로 약 0.
  • 본 연구에서는 생성될 모의 데이터의 점 간격을 기준으로 시스템 변수를 설정하였다. 또한, 라이다는 선형, 타원형 등 다양한 스캔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으나, 본 실험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선형방식을 가정하였다. 비행방향을 기준으로 종(along)방향과 횡(across)방향에 대한 점 간격이 대략 1m가 되도록 설계하였다 종방향의 점 간격(dalong)은 식(11)과 이 플랫폼의 속도(v) 및 초당 스캔 회수(스캔레이트, rscan)를 조합하면 계산할 수 있고 횡방향의 점 간격(dacross)은 식(12)와 같이 초당 펄스 송신 회수(펄스레이트 rpulse), 초당 스캔 회수, 비행고도(H), 스캔앵글(θscan)을 이용하여 계산이 가능하다.
  • 비행기의 비행경로는 시점과 종점을 설정함으로써 결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 3과 같이 총 네 번의 비행촬 을 가정하여, 네 개의 스트립(strip)에 대해 비행속도는 65.66 m/s, 비행고도는 500m이며 시점과 종점의 좌표는 표 4와 같이 설정하였다. 각 스트립간의 중첩은 약 20% 정도로 설정하였다.
  • 수평범위에 포함된 DEM의 고도값의 범위를 이용해서 교차점의 수직방향의 범위(V2)를 재설 정한다. 재설정된 수직방향의 범위로부터 가정된 두 개의 가상 수평면과 직선이 만나는 위치로 수평범위(H2)를 재설정한다. 이와 같이 교차점에 대한 수직방향의 범위 및 수평방향의 범위를 반복적으로 재설정하여 축소시킨다.
  • 먼저 전체 DEM의 최대 및 최소 고도값을 이용하여 교차점의 수직방향의 범위(VI)를 설정한다. 최대 및 최소 고도값을 갖는 가상의 수평면을 가정하고, 각각의 평면이 레이저 펄스가 비행하는 직선과 만나는 위치를 결정한다. 결정된 위치의 수평범위는 결국 교차점의 수평 범위(H1)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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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임평, (2003). '고해상도 DEM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에 기반하는 라이다데이터의 검증 및 보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2003년도 정기 학술대회 논문집, pp. 4436-4440 

  2. 이임평 외, (2005). '다차원공간정보구축에 관한 연구', 국토지리정보원 

  3. Allen, J. (2005). Lockheed Martin Successfully Flight Tests Low-Cost Autonomous Attack System, Lockheed Martin, Orlando, http://www.lockheedmartin.com/products/LOCAAS/index.html 

  4. Hearn, D. and Baker M. P. (2004). Computer Graphics with OpenGL, 3rd Ed., Pearson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USA 

  5. Lockheed Martin (2006). Low Cost Autonomous Attack System, International Online Defense Magazine, the United Kingdom, http://www.defense-update.com/products/l/locaas.htm 

  6. Schenk, T. (2001). 'Modeling and analyzing systematic errors of airborne laser scanners', Technical Notes in Photogrammetry No. 19, The Ohio State University, Columbus, OH,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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