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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와 라이다 센서 융합에 기반한 개선된 주차 공간 검출 시스템
Parking Space Detection based on Camera and LIDAR Sensor Fusion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4 no.3, 2019년, pp.170 - 178  

박규진 (Bachelor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dong University) ,  임규범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  김민성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박재흥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parking space detection method for autonomous parking by using the Around View Monitor (AVM) image and 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 sensor fusion. This method consists of removing obstacles except for the parking line, detecting the parking line, and template matching 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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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자율 주차 기능을 위해, AVM 영상 센서 정보와 라이다 센서 정보를 융합한 개선된 주차 공간 검출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연구들이 초음파 센서와 영상 센서를 융합했던 것과는 달리 라이다 센서를 통한 장애물 제거를 통해 영상 속에서 생기는 장애물들의 경계 검출을 낮추었고, 주차선 외에 주차선으로 간주될 수 있는 다양한 지면 표시들에 대한 효과를 억제하기 위해 개선된 라돈 변환 을 추가하였다.
  • 따라서, 영상과 초음파 센서 융합을 하더라도 영상 자체에서 오검출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근본적으로 초음파 만으로는 장애물의 존재 여부만 확인할 수 있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위와 같이 언급한 문제들로 인하여 다수의 장애물이 존재할 때 나타나는 주차 영역 검출 성능의 문제를 보안하기 위해 본 연구는 AVM 영상 센서와 라이다 센서와의 융합을 제안한다. 라이다 센서는 높은 해상도를 가지는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자율 주행 관련 연구에 사용되고 있다.
  • 따라서 라돈 변환을 사용하기 앞서서 장애물들의 외곽 성분 검출 값이 주차선보다 상대적으로 약하게 나오는 것이 검출에 유리하다. 장애물 검출 값을 상대적으로 약하게 만들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라돈 변환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만약, 장애물의 경계 두께가 주차 선의 경계 두께 L과 비슷하다면, 극소 경계 영역에서는 경계 검출 필터로 인한 차이점을 확인하기 어렵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차선 영역이 일정 거리 이상 동일한 윤곽 특성을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 식 (7)과 같이 개선된 라돈 변환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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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 주차 보조 시스템에서 초음파 센서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에 연구로 제안되었거나 상용화 되었던 자율 주차 보조 시스템은 초음파 센서 기반, 영상 기반 또는 영상 기반에 초음파 센서를 통한 보정에 집중되었다. 그러나 초음파 센서는 환경에 상관없이 빈 공간을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주변에 주차를 위한 지표가 될 주차된 차량 혹은 장애물이 없을 경우에는 사용될 수 없다. 또한, 초음파 센서는 감지 영역안 최소 거리 물체에 대한 감지 거리만 주어지므로 정확 히 어느 곳에 장애물이 위치해 있는지 알 수 없고 감지된 물체의 재질, 형상에 따라 잘못된 거리가 계측될 수 있다[11]. 게다가 영상 기반 시스템은 주차 공간을 인지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주차선과 비슷한 특성을 가진 다양한 장애물로부터 검출되는 외곽선들로 인해 오검출이 일어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진다.
자율 주행과 자율 주차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일반 고속도로에서의 자율 주행은 차선이라는 지표가 있고 변화가 미미한 상황에서 충돌을 방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에, 자율 주차와 같이 계속적으로 변하는 차선 검출 환경에서 주차 입구라는 특정 위치를 검출하는 기술은 기존 자율 주행 기술과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따라서, 일반 도로에서의 자율 주행 기술과는 다르게 주차장에서의 자율 주차 기술은 주되게 사용되는 센서와 주변 환경 조건이 다르며 좀 더 정밀한 주변 환경 인식을 요구한다는 점에 있어 차이를 가질 수 있다.
영상 기반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또한, 초음파 센서는 감지 영역안 최소 거리 물체에 대한 감지 거리만 주어지므로 정확 히 어느 곳에 장애물이 위치해 있는지 알 수 없고 감지된 물체의 재질, 형상에 따라 잘못된 거리가 계측될 수 있다[11]. 게다가 영상 기반 시스템은 주차 공간을 인지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주차선과 비슷한 특성을 가진 다양한 장애물로부터 검출되는 외곽선들로 인해 오검출이 일어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진다. 따라서, 영상과 초음파 센서 융합을 하더라도 영상 자체에서 오검출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근본적으로 초음파 만으로는 장애물의 존재 여부만 확인할 수 있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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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yundai Motor Group, Innovation - Autonomous Parking , [Online], https://www.hyundai.co.kr/TechInnovation/Autonomous/Avp.hub, Accessed: May 17, 2019. 

  2. BOSCH, Products and services - Park Assist , [Online], https://www.bosch-mobility-solutions.com/en/products-and-services/passenger-cars-and-light-commercial-vehicles/driver-assistance-systems/parking-assistant/, Accessed: May 17, 2019. 

  3. 10.1007/11815921_42 H. G. Jung, D. S. Kim, P. J. Yoon, and J. Kim, “Parking Slot Markings Recognition for Automatic Parking Assist System,” 2006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 Tokyo, Japan, pp. 106-113, 2006. 

  4. 10.1155/2014/847406 C. Wang, H. Zhang, M. Yang, X. Wang, L. Ye, and C. Guo, “Automatic Parking Based on a Bird’s Eye View Vision System,” Advances in Mechanical Engineering , 2014, DOI: https://doi.org/10.1155/2014/847406. 

  5. 10.5244/C.2.23 C. Harris and M. Stephens, “A combined corner and edge detector,” Alvey Vision Conference 1988 , pp. 147-151, 1988. 

  6. J. K. Suhr and H. G. Jung, “Fully-automatic Recognition of Various Parking Slot Markings in Around View Monitor (AVM) Image Sequences,” 2012 15 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 Anchorage, AK, USA, pp. 1294-1299, 2012. 

  7. 10.4271/2006-01-0810 P. Degerman, J. Pohl, and M. Sethson, “Hough Transform for Parking Space Estimation Using Long Range Ultrasonic Sensors,” SAE 2006 World Congress & Exhibition SAE 2006 World Congress & Exhibition SAE 2006 World Congress & Exhibition SAE 2006 World Congress & Exhibition, 2006, DOI: https://doi.org/10.4271/2006-01-0810. 

  8. J. K. Suhr and H. G. Jung, “Automatic Parking Space Detection and Tracking for Underground and Indoor Environment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 vol. 63, no. 9, pp. 5687-5698, Sep., 2016. 

  9. K. Hamada, Z. Hu, M. Fan, and H. Chen, “Surround View based Parking Lot Detection and Tracking,”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IV) , Seoul, South Korea, pp. 1106-1111, 2015. 

  10. 10.1007/978-3-662-45043-7_19 M. Fan, Z. Hu, K. Hamada, and H. Chen, “Line Filter-Based Parking Slot Detection for Intelligent Parking Assistance System,” SAEChina Congress 2014 , Shanghai, China, pp. 175-181, 2014. 

  11. Generation Robots, Ultrasound sensor? High quality ultrasound sensors available now , [Online], https://www.generationrobots.com/blog/en/ultrasound-sensor-high-quality-ultrasound-sensors-available-now/, Accessed: May 17, 2019. 

  12. 10.1016/S0031-3203(98)00140-X O. Chutatape and L. Guo, “A modified Hough transform for line detection and its performance,” Pattern Recognition , vol. 32, no. 2, pp. 181-192, Feb,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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