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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로봇 환경에서 트래픽량을 고려한 효율적인 이동로봇 경로계획 기법
An Efficient Mobile Robot Path Planning for Considering Traffic Flow in Multi-Robot Environment 원문보기

대한전자공학회 2009년도 정보 및 제어 심포지움 논문집, 2009 May 07, 2009년, pp.363 - 365  

김영덕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 ,  김진욱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 ,  강원석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 ,  안진웅 (대구경북과학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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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이동 로봇은 효율적인 경로계획을 위하여 최단거리 및 최소비용을 갖는 경로를 선택한다. 그러나 다수의 로봇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는 이웃하는 로봇 상호간에 동적 장애물로 인식되어 주행성능을 떨어뜨리게 된다. 또한 트래픽량이 거의 없는 환경에서는 무선 통신의 전송거리 제한으로 이동 로봇간 네트워킹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없는 문제도 있다. 따라서 적당한 거리의 이웃 로봇들과 협업을 위한 네트워킹을 하면서 동적인 경로계획 및 주행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A* 알고리즘을 수정하여 로봇의 동적인 트래픽을 고려한 경로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을 이용하여 경로설정과정에서의 로봇 상호간 병목현상을 완화시키며, 일관된 협업 통신도 유지할 수 있다. 모의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알고리즘이 동적인 트래픽을 고려하여 경로를 선택함을 보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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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다수의 로봇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원활한 통신 경로를 유지하면서 로봇의 물리적인 최단경로를 함께 보장할 수 있는 효율적인 경로계획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주어진 지도에서 보편적으로 간단하게 활용되는 A* 알고리즘을 수정하여 주변의 트래픽정보를 기반으로 병목현상이 발생하는 경로를 회피하면서 적당한 통신 경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멀티로봇환경에서 이동 로봇들간 트래픽정보를 이용하여 새로운 경로계획 기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최 단경 로기반의 A*알고리즘을 수정 하여 협 업통신을 수행 하면서 트래픽의 병목현상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하였으며, 트래픽 측정을 위한 변수도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즉, 트래픽이 그림 1과 같이 많을 경우, 적을 경우, 적당한 경우를 나누었으며, 소스 노드는 이를 바탕으로 경로 Metric을 계산하여 최종경로인 파란색 경로를 찾음을 알 수 있다. 이때 실험의 간편성을 위하여 Q 및。값은 각각 0.5로 설정하였으며, 각 경로내의 트래픽은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을 가정하였다.
  • 모의실험을 수행하였다. 기본적인 프로그램은 A* 소스코드를 수정하여 작성하였으며, 토폴로지는 그림 1의 예시를 가정하여 그림 2와 같은 맨하탄 도로망 구조를 선택하였다. 즉, 트래픽이 그림 1과 같이 많을 경우, 적을 경우, 적당한 경우를 나누었으며, 소스 노드는 이를 바탕으로 경로 Metric을 계산하여 최종경로인 파란색 경로를 찾음을 알 수 있다.
  • 모든 이동로봇들이 주어진 지도상에서 자신의 위치정보를 파악하고 있음을 가정한다. 이는 기존의 위치정보 위성서비스 혹은 지리기반 서비스등의 지원으로 구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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