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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암반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Mar. 22, 2007년, pp.64 - 80
김용일 (대우건설) , 황낙연 (대우건설) , 정두석 (대우건설) , 홍종상 (대우건설) , 이내용 (대우건설)
This paper presents a case study on the excavation of a long tunnel(16.2km) named as "Sol-An tunnel", which connects between Mt. Dongbaek station and Dokye station in the Young-dong Railroad. This site is located in a complex geological region with faults, cavities and coal measures as sedimentary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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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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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이설 건설공사구간의 지질구조는 어떠한가? | 본 공사구간은 대표적인 퇴적암지대로 과거 채탄을 실시한 채굴적이 존재하고 석회암 및 사암, 셰일, 함탄층이 교호되는 복잡한 지질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석회암지대를 통과하는 터널을 굴착하면서 발생된 돌발적인 출수상황과 침하에 대한 대처사례를 고찰하고자 한다. | |
영동선 이설사업의 일환으로 설계된 영동선 동백산역과 도계역간의 터널의 길이는? | 영동선 이설사업 일환으로 영동선 동백산역(강원도 태백시 연화동)과 도계역(삼척시 도계읍)간의 본 터널은 총 연장 16.2㎞인 장대터널로서 전북 완주 전라선 슬치터널(6.12㎞)보다 10㎞ 이상 길고, 정선 고한과 태백 추전을 잇는 4. | |
영동선 동백산역과 도계역간의 터널은 구간의 높이 차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형태로 설계되었는가? | 특히 이 터널은 구간의 높이 차(약 3백80m)를 극복하기 위해 Loop형태로 설계되었고, 열차의 안정성, 구난대피, 환기측면에서 단선병렬 터널로 설계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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