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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이도 적용에 따른 드로퍼에 작용하는 하중 예측
Prediction of the force on the dropper according to the pre-sag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972 - 977  

이기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집전력연구실) ,  조용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집전력연구실) ,  창상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집전력연구실) ,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집전력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improvement of a train speed in the conventional line from overhead system point of view, it is necessary to approach not only in the aspect of the increasement of tension for catenary but the application of a pre-sag. A certain tension acting on a dropper is removed when it is slack by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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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하여 신뢰성을 검증한 전차선로/팬터그래프 동특성 예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이도의 크기를 달리하여 드로퍼에 작용하는 정적 하중 및 동적 하중을 예측하였다. 또한 열차 속도에 따라 하중 변화에 대한 예측도 실시하였다.
  • 현재 최고 시속 150 km/h의 속도로 운영되고 있는 호남 기존선은 틸틸열차(TTX) 및 KTX의 증속을 위하여 기존 전차선로의 일부 개량을 통하여 속도 향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5. 6], 이 연구에서는 전차선 사전이도를 1/1,000까지 적용하면 집전성능이 향상되고 곡선당김금구 위치에서의 전차선 압상량이 작아져서 속도 향상을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사전이도가 적용되면 드로퍼에 작용하는 정적하중이 커지고 속도 향상에 따라 진동 레벨이 올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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