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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km/h급 Test-Bed 교량 구간 단독주 기초 강도검토를 위한 최대 모멘트 계산
Maximum Moment Calculation in Order to Assure a Mast Foundation Strength in a Test-Bed for the Maximum Speed of 400 km/h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1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Oct. 20, 2011년, pp.1497 - 1502  

이기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권삼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조용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술전략실) ,  정흥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박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ing tensions of contact wire and messenger wire are essential to construct a test-bed for catenary system in the 400km/h speed on Honam high-speed railway. Because heavy load is applied to a mast due to the increased the tensions of both wires it is required to investigate the strength of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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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선의 장력이 올라가면 단독주(mast)에 작용하는 하중이 커지기 때문에 기초에 대한 강도 검토를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호남고속철도 Test-bed 구간에서 전차선/조가선의 장력을 올릴 때, 교량구간에서 전추기초 강도 검토를 위하여 최악의 조건에서 최대 모멘트를 계산하였다. 최악의 조건을 도출하기 위하여 경부고속철도에서 사용된 조건별 최대 모멘트 DB 테이블을 참조하였고, Test-bed 구간 내 전차선로 구성 등을 검토하였다.
  • 각 선의 장력이 올라가면 단독주(mast)에 작용하는 하중이 커지기 때문에 기초에 대한 강도 검토를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호남고속철도 Test-bed 구간에서 전차선/조가선의 장력을 올릴 때, 교량구간에서 전추기초 강도 검토를 위하여 최악의 조건에서 최대 모멘트를 계산하였다. 최악의 조건을 도출하기 위하여 경부고속철도에서 사용된 조건별 최대 모멘트 DB 테이블을 참조하였고, Test-bed 구간 내 전차선로 구성 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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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차선로란? 전차선로는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해 주는 시스템으로 고속철도의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핵심 기술이다. 운영속도가 400 km/h 정도로 증가하게 되면 전차선 진동과 파동전파반사가 격렬히 일어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곤란하며, 장시간 고속으로 운영하게 되면 전차선로 부품 등이 조기에 파손될 것으로 예상되어 고속 철도의 안전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운영속도가 400km/h 정도로 증가할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전차선로는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해 주는 시스템으로 고속철도의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핵심 기술이다. 운영속도가 400 km/h 정도로 증가하게 되면 전차선 진동과 파동전파반사가 격렬히 일어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곤란하며, 장시간 고속으로 운영하게 되면 전차선로 부품 등이 조기에 파손될 것으로 예상되어 고속 철도의 안전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속도에 적합한 전차선로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속도에 적합한 전차선로의 개발로 진행되고 있는 것은? 현재 개발 중인 최고시속 400km의 차세대 고속열차를 국내에 적용하고 나아가서는 해외 진출을 하기 위하여 최고시속 400km 운행에 적합한 새로운 고속 전차선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1]. 또한, 개발된 시스템의 검증을 위하여 호남고속철도에 400km/h급 Test-bed 건설을 추진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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