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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감속기 유지보수 정책에 대한 고찰
A study of maintenance measures of the KTX decelerato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1191 - 1197  

정도원 (한국철도공사) ,  이영엽 (한국철도공사) ,  김은실 (서울메트로 군자차량기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TX decelerator is a device to fulfil a role of transmission of turning force to reduction device of an axle by serrate device. Currently, KTX decelerator's TBO(Time Between Overhaul) has 3 years cycle. As for the dissembly maintenance of a device, its maintenance is conducted every 1.4M kms. In th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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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TX 감속기의 RAMS 분석을 릉해신뢰성 및 유지보수성, 가용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지보수 업무의 효율성을 판단하고자 한다. 또한 과거의 고장이력을 분석하여 현재 TB0(Time Between Overhaul) 주기 및 예방정비 업무가 적절한지를 판별하고자 한다.
  • 이러한 KTX의 감속기는 견인계릉에 직결되어있는 장치로서 결함 발생시 운행을 정지해야하는 중요한 장치이므로 수도권철도차량관리단에서는 3일에 1회씩 감속기 오일 및 결함상태를 체크하는 일상정비 (ES)를 실시하고 있으며, 3년 을 주기로 부품을 완전분해하여 검수를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TX 감속기의 RAMS 분석을 릉해신뢰성 및 유지보수성, 가용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지보수 업무의 효율성을 판단하고자 한다. 또한 과거의 고장이력을 분석하여 현재 TB0(Time Between Overhaul) 주기 및 예방정비 업무가 적절한지를 판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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