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는 49%로의 인구가 집중되어 있고, 광역교통망이 갖춰져 있지 않아 성남축, 고양/파주축, 인천/부천축 등에는 교통량 증대로 교통혼잡, 통행시간지연 등의 교통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고양/파주축에는 대중교통분담율이 51.2%이고, 송용차는 48.8%로 높은 상태이며, 지하철은 27.3%로 낮고, 택지 개발계획을 통해 53만인 거주계획 등이 있어 광역철도교통이 요구되고 있다. 강남$\sim$일산간 37.8Km/h에 급행철도 도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150Km/h의 급행열차를 운행할 경우는 강남에서 킨텍스까지 표정속도는 103Km/h이고, 소요시간은 약 23분정도이다. 본 사업노선의 교통수요를 분석한 결과 일일 237,000명 정도(환송 포함)로 예측되었고, B/C는 1.08로서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도권에는 49%로의 인구가 집중되어 있고, 광역교통망이 갖춰져 있지 않아 성남축, 고양/파주축, 인천/부천축 등에는 교통량 증대로 교통혼잡, 통행시간지연 등의 교통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고양/파주축에는 대중교통분담율이 51.2%이고, 송용차는 48.8%로 높은 상태이며, 지하철은 27.3%로 낮고, 택지 개발계획을 통해 53만인 거주계획 등이 있어 광역철도교통이 요구되고 있다. 강남$\sim$일산간 37.8Km/h에 급행철도 도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150Km/h의 급행열차를 운행할 경우는 강남에서 킨텍스까지 표정속도는 103Km/h이고, 소요시간은 약 23분정도이다. 본 사업노선의 교통수요를 분석한 결과 일일 237,000명 정도(환송 포함)로 예측되었고, B/C는 1.08로서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Seoul metropolitan area is generated the transportation problems of traffic congestion, delay of travel time, etc due to the increase of traffic demand at Seongnam area, Koyang/Paju area, Incheon/Bucheon area, etc, because that have not provided the urban surrounding railway network and live to ...
The Seoul metropolitan area is generated the transportation problems of traffic congestion, delay of travel time, etc due to the increase of traffic demand at Seongnam area, Koyang/Paju area, Incheon/Bucheon area, etc, because that have not provided the urban surrounding railway network and live to be concentrated about 49% of the population of Korea. The Koyang/Paju route axis is required the urban surrounding railway network because the share percentage of public transportation is 51%, the automobiles is 48.8% and the subway is 27.3% and the housing development plan for 530,000 persons have provided.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tudy for the introduction of the express railway between Kangnam to Ilsan of 37.8Km, in case of operation of 150Kmm at express railway, the scheduled speed between Kangnam to Ilsan is 103Km/h, the running time is about 23 minutes. The demand of traffic of this project was forecasted about 237,000persons by traffic analysis. This project which was analysed B/C of 1.08 by the result of the feasibility study have a economic feasibility.
The Seoul metropolitan area is generated the transportation problems of traffic congestion, delay of travel time, etc due to the increase of traffic demand at Seongnam area, Koyang/Paju area, Incheon/Bucheon area, etc, because that have not provided the urban surrounding railway network and live to be concentrated about 49% of the population of Korea. The Koyang/Paju route axis is required the urban surrounding railway network because the share percentage of public transportation is 51%, the automobiles is 48.8% and the subway is 27.3% and the housing development plan for 530,000 persons have provided.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study for the introduction of the express railway between Kangnam to Ilsan of 37.8Km, in case of operation of 150Kmm at express railway, the scheduled speed between Kangnam to Ilsan is 103Km/h, the running time is about 23 minutes. The demand of traffic of this project was forecasted about 237,000persons by traffic analysis. This project which was analysed B/C of 1.08 by the result of the feasibility study have a economic fea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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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강남~일산간을 운행하는 급행철도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광역교통현황과 선진국 대도시권 광역철도 운영현황을 분석 하였고, 그것에 대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본 급행철도사업의 추진 배경과 도입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사업의 개요는 노선계획, 선형계획, 터널설계, 정거장계획, 교통수요예측, 시스템 운영계획 및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제안 방법
경제지표, 교통현황, 상위계획, 관련계획 등을 검토하여, 장래 사회 . 경제적 변화추이를 검토 반영하고, 교통예측기법을 활용하여 장래교통수요를 예측하였다.
본 사업 노선 연변의 교통수요예측은 최근 사회 . 경제지표, 교통현황, 상위계획, 관련계획 등을 검토하여, 장래 사회 . 경제적 변화추이를 검토 반영하고, 교통예측기법을 활용하여 장래교통수요를 예측하였다.
고려하였고, 이용자의 정거장 접근성 편의성과 지역특성에 따른 선형을 계획하였다. 또한 지하철 등 주요 지장물 및 용지보상을 고려한 적정한 적정심도를 고려하였고,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용 최소화하는 경제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선형을 계획하였다.
본 사업에 대하여 운영기간을 30년으로 하였고, 건설비, 운영관리 등에 대한 비용 산정을 수행하였다. 편익산정을 위하여 통행시간, 운용비용, 교통사고, 환경비용 등에 대한 절감편익을 산정하여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B/C가 1.
본 사업의 선형계획은 차량의 최고속도구간을 극대화와 운전성능향상을 선형의 연속성과 균형적 조화를 고려하였고, 이용자의 정거장 접근성 편의성과 지역특성에 따른 선형을 계획하였다. 또한 지하철 등 주요 지장물 및 용지보상을 고려한 적정한 적정심도를 고려하였고,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용 최소화하는 경제적인 측면도 고려하여 선형을 계획하였다.
자료를 기초로 하여, 본 급행철도사업의 추진 배경과 도입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사업의 개요는 노선계획, 선형계획, 터널설계, 정거장계획, 교통수요예측, 시스템 운영계획 및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결과로서 주요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거장은 광역급행철도의 승하차 및 환승에 적합하도록 인간증심의 안전하고, 편리하며, 쾌적한 정거장을 다음과 같은 기본개념으로 설계 하였다.
종단선형은 고속운행을 위하여 철도건설규칙 2급선을 적용하였으며, 지상의 용도구역 및 지하철 등 지장물을 고려하여 지하 20~50m 심도에 기울기 15%)이하 선로를 계획하였다.
터널설계는 지상 및 지하시설물 안정을 확보하고 경제성을 갖도록 하였고, 방재, 환기시스템 및 시공성을 반영하여 최적설계를 하였으며, 도심지의 교통영향 및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공사증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였다.
본 사업의 급행철도는 상 . 하행선의 복선 건설을 계획하였다.
대상 데이터
EMU형식의 급행열차는 4량 편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장래 노선연장으로 수요를 증가 시 6량 편성을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최고운행속도는 150Km/h 이다.
본 급행철도사업의 운영조직은 열차의 고속운행에 따른 안전을 확보하고, 승객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효율적이고, 저비용을 들여 경제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총 362명으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터널공법은 작업 환경을 고려하여 한강을 통과하는 삼성~서울간 도심구간은 굴진작업이 용이한 쉳드 TBM 공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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