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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기후변화대응 철도 정책 분석을 통한 국내 기후변화대응 철도정책 방향 제시
Railway transport climate change policy proposal by analysis of global railway transport climate change polit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349 - 354  

강승우 ((주)에코아이 탄소경영팀) ,  김진용 ((주)에코아이 기후변화팀) ,  장영종 ((주)에코아이 탄소경영팀) ,  김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PCC reported that 17% of the global GHGs emission is from transport sector. Road transport sector contributes to 70% of transport sector's GHGs emission. Nowadays, Climate change is a global issue and railway transport is marked as an environmental friendly transport mode. For decreasing the GHGs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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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evitalization of Railways 에서는 유럽 철도 네트워크 통합을 통한 철도의 수송비중 증대를 위한 5가지 전략을 내세웠다. 그 정책으로는 첫째, 안전도 인증을 통해, 철도의 안전성을 개선하고 모든 철도회사들은 유럽 철도 네트워크에서 철도를 운영하기 위해 안전인증을 확보하도록 한다. 둘째, Directives 96/48과 2001/16을 통해 Interoperability의 기본원리들을 보강한다.
  • 이와 같이 수송 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철도의 저탄소 운송수단으로써의 역할이 제고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철도는 향후 대중교통 수단으로써 뿐 아니라, 국가차원에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대웅 정책 마련을 위한 중요한 위치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의 철도부문을 통한 기후변화 대웅 정책과 국내의 정책현황을 살핌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정책의 일환으로 유럽 의회는 2002년 2월 4일, 인터모달 물류 교통을 지원하기 위해 Marco polo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가능한 도로물류 대선책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국제솔루션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한다. 연간 120억톤-킬로미터의 증가율이 예상되는 혼잡한 도로부문 물류를 철도로, 단거리 해상물류와 내륙수로 등의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의 전환을 도와준다.
  • 지금까지 국내외 철도부문의 기후변화 대웅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장에서는 철도 부문만이 아닌 전체 교통부문의 정책을 간략히 정리,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 또한, 철도화물의 인프라 정비, 효율적인 철도화물 집배시스템 구축, 선박적재량 조정, 국제해상터미널 정비. 트럭 적재 효율화를 빠른 시일 내에 50% 향상시킬 목적으로 자영( 自營)전환, 공동집배 및 수송 등의 여러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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