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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친환경 시대와 철도의 기술력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5 no.2 = no.61, 2012년, pp.34 - 42  

서사범 ((주)서현기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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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기관은 없지만, 유럽에서는 유럽연합(EU)이 전략적으로 과학기술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장년에 걸쳐 실시하여오고 있으며 그 중에는 철도분야에서도 사용을 목표로 한 거대 프로젝트가 수십의 조직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으로 실시되고 있다. 또한 국제철도연맹(UIC)에서는 철도고유의 현상이나 실용기술에 관한 공동연구 프로젝트 외에 근년에는 연구개발에 대한 글로벌한 관점에서의 어프로치의 필요성 때문에 세계연구위원회를 만들어 철도에 관한 연구개발을 세계레벨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하여 활동을 시작하였다. 또한, 대학에서도 철도에 관한 특정영역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경우가 다수 있다.
  • 본고에서는 세계적인 고속철도 · 지하철 네트워크의 확대, 유럽에서의 국제화, 기술개발과 국제규격, 외국에서의 철도규격 동향과 대응, 철도의 기술과 기술체계, 철도기술의 시스템화와 기술의 경계, 향후 해외전개에 요구되는 기술력,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철도업계, 철도관련 국제기관의 동향과 그 영향, 향후의 철도연구기관 등에 관하여 논의한다.
  • 제9장에 언급한 UIC, UITP, CER, UNIFE 등의 최근동향이 향후의 철도국제기관의 활동에 미치는 영향, 구체적으로는 이제부터 우리나라 철도계가 UIC의 운영과 활동에 어떻게 참가(commit)하여 가야 하는가에 대하여 고찰하여 본다.
  • 철도기술의 시스템적 사고(思考) · 종합화·융합화에서 특히 유의하여야 할 몇가지의 경우를 고려하여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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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환경 · 에너지문제에 대해 유효한 대책인 철도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철도는 안전 · 정확 · 쾌적하다고 하는 특성에 더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고 효율적인 수송기관으로서 지구환경 · 에너지문제에 대해 유효한 대책으로서 국내외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오늘날 세계각지에서 철도의 건설이 진행되어 우리나라의 철도산업계에서도 해외진출의 호기로 되고 있지만 그것을 현실의 것으로 하기 위해서는 유럽의 거대 메이커 등에 관한 동향이나 상대방 국가의 정세나 형편에 입각하면서 우리나라의 약점을 극복하여야만 한다.
철도에서의 경계문제란 무엇인가? 철도에서의 경계문제란 철도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물체나 사람)가 접하는 부분에서의 문제, 또는 접촉부에서의 작용력이 초래하는 문제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혹은, 조금 더 범위를 넓히어 기술 분야끼리의 경계에서 발생되는 문제라고 고려할 수도 있다.
20세기의 후반을 되돌아볼 때, 철도에 광범위하게 도입된 신기술로 무엇이 있었는가? 20세기의 후반을 되돌아보면 철도는 3개의 큰 기술혁신을 성취하였다고 생각된다. 첫 번째는 동력을 증기기관에서 전기와 디젤의 기관으로 교체한 일이다. 이것은 20세기의 후반에서는 가장 중요한 기술혁신의 성과이었다고 생각된다. 두 번째는 고속열차를 개발하여 철도를 고속화한 일이다. 그리고 세 번째의 기술혁신은 전자공학(electronics)기술의 대규모 도입이다. 이와 같은 신기술을 광범위하게 도입하지 않았다면 철도는 많은 나라에서 소멸되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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