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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MSM의 코깅토크 저감을 통한 자동차 EPS(Electric Power Steering) 모터 설계
Design of SPMSM for Eelectric Power Steering in vehicle Considering Cogging Torque reduc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23 - 124  

김주현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강승구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  정상용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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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동기전동기(PMSM: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의 고정자 형상 변화를 통한 코깅토크(Cogging Torque)와 토크리플(Torque Ripple)저감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고정자의 치의 두께와 길이에 변화를 주면서 FEM(Finite Elements Method)기반의 성능분석을 실시하여 각 형태에 대한 평균토크, 토크리플, 코깅토크를 분석, 비교해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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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코깅토크는 영구자석을 사용하는 모터에서 슬롯 등의 영향으로 공극이 일정치 않을 경우 발생하고, 부하의 상태와는 관계없이 오직 공극의 형상과 영구자석이 관계되는 힘이다.[2]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PMSM의 코깅토크의 저감을 위해 고정자의 형상 변화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치의 두께와 길이(opening)를 변화시키며, 그 결과를 FEM(Finite Elements Method)으로 해석하고 기존 모터와 성능을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용 EPS구동용 SPMSM의 코깅토크 및 토크리플 저감을 고려한 설계를 시행하였다. SPMSM의 경우 슬롯의 크기가 코깅토크에 영향을 미치기에 치의 두께와 길이를 변수로 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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