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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머노이드 타입의 이족 보행 로봇 제작과 Path-Finding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the Humanoid Biped Robot and Path Finding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학술대회 논문집 정보 및 제어부문, 2004 Nov. 12, 2004년, pp.447 - 449  

김정기 (전남대학 기계공학과) ,  신윤덕 (전남대학 기계공학과) ,  기창두 (전남대학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d the method of the production of the humanoid biped robot and apply the A* path finding algorithm, for that robot mainly used in game and mobile robot, to avoid obstacles at real time. Actually we made the robot which has 20 DOF, 12 DOF in the two legs, 6 DOF in the two arms and each 1 D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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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도 다리에 12DOF, 팔에 6DOF 를 두었으며 좀 더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하기 위해 허리와 목에 각각 1DOF를 추가하여 설계하였다. 각 관절은 R/C 서보모터를 사용하였고 로봇의 외형은 3차원 CAD툴인 CATIA V5를 사용하여 설계하였다.
  • 그리고 두 반째는 Mask의 크기를 5x5를 사용하여 움직임의 변화가 급격히 증가하더라도 효과적으로 물체를 추출해낼 수 있도록 하였다.
  • 다음으로 CATIA V5의 DMU Kinematics기능을 이용하여각 관절간의 간섭 체크를 하였다. 이 기능을 이용함흐로써각 관절의 최대 회전각을 알 수 었고 이룔 통해 간섭 둥을체크할 수 있다.
  • 모바일 로봇에서 사용되는 맵 빌딩과 A* 알고리즘을 관절 로봇에 적용하여, 이의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그러나 정밀도에 있어서는 Mobile robot에 비해 많이 떨어짐을 보였다.
  • 방법이 있다. 본 논문에서도 다리에 12DOF, 팔에 6DOF 를 두었으며 좀 더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하기 위해 허리와 목에 각각 1DOF를 추가하여 설계하였다. 각 관절은 R/C 서보모터를 사용하였고 로봇의 외형은 3차원 CAD툴인 CATIA V5를 사용하여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휴머노이느 타입의 이족 보행 로봇을 제작함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으며, 로봇이 이동하면서 획득되어지는 Map 정보를 바탕으로, 목표점까지의 경로 설정을 위해 모바일 로봇이나 게임 등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A* 알고리즘을 본 로봇에 적용하여 이의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 많은 영향을 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휴머노이뜨 타입의 로봇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간에게 친근감을 주는 외형과 유지 보수가 간편하도록 설계하였으며, 팔의 자유도는 어깨 2D0F, 팔꿈치 )OF의 총 3DOF 이며 양쪽 6DOF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유도는 사람의 움직임과 똑같이 구현할 수 없지만 최소한의 동작을 구현하고자 함이다, 그림2는 상체를 설계한 이미지와 실제 세작한 로봇의 이미지 이다.
  • 본 연구예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첫 번째는 Map-building시에 선택된 셀만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주변 값을 같이 증가시킨다.
  • 진행하였다. 실험에서 로봇이 보행 시 미끄러지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자체 제작한 판 위에서 시행 하였으며, 장애물의 위치는 임의로 하여 실험하였다.
  • 초기의 OPEN 리스트에 맵의 모든 셀 들이 들어가고 인접한 8개의 셀들을 검색하여 가장 적은 cost를 가지는 셀을 선택하여, OPEN 리스트에서 제거한다, 그리고 선택된 셀윤 CLOSED 리스트로 옮긴다. 그리고 선택된 셀 중에서 가장 작은 cost를 가지는 값들은 Successor로 저장한다.

이론/모형

  • 본 연구에서는 Map BuikHng 의 대표적인 알고려즘인 HIMM(Histogramic In-Motion Mapping)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맵율 생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제작한 로봇에 상용 Path-Finding 알고리즘 중의 하나인 A*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길 찾기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에서 로봇이 보행 시 미끄러지는 현상을 줄이기 위해 자체 제작한 판 위에서 시행 하였으며, 장애물의 위치는 임의로 하여 실험하였다.
  • 하나는 이족 보행 로봇 제작에 적합한 부품을 선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 보행 또는 동보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CATIA V5로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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