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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운영비용 최적화 모델에 대한 개념적 연구
An IT Operation Service Cost Optimiz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2007 Nov. 21, 2007년, pp.646 - 651  

강운식 (CJ제일제당 주식회사) ,  배경한 (삼성SDS) ,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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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시스템 운영서비스의 체계적 향상을 위한 ITSM 관련한 연구와 서비스 비용 산정 모형에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운영서비스가 정보시스템 사용자나 서비스 제공자 모두의 입장에서 장기적,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형태의 사업 서비스라는 특성에 착안하여 새로운 운영서비스 비용 모델을 제시한다. IT 서비스 요청의 효율적인 처리, 적절한 IT 운영조직 및 운영인력에 대한 시간관리 등을 통하여 나타날 수 있는 서비스 능력 향상 효과와 고정운영비용 절감효과를 통한 최적화 방안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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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IT서비스 요청 관리의 중요성과 운영비용 관리의 효율화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IT서비스 요청관리 체계를 Task 와 조직의 관점에서정리하여 제시하였다. IT 개발 프로젝트에서는 일반화된 개발 방법론을 수정 적용하여 그 처리 프로세스의 세분화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적절한 접수및 통제, 적절성 평가, 개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활용한 프로세스 관리 및 이를 위한 적절한 IT 조직과 운영인력에 대한 시간관리 등을 통하여 관리함으로써 이러한 서비스 요청 모형들을 비용모형으로 전환하여 측정하고 효율화 할 수 있는 방법을찾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서비스 요청 관리를 통한 IT운영비용의 최적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정보 시스템이 소멸하는 이유를 크게 분류하면, 정보기술의 지원 효용 측면과 정보시스템의 업무 효용성 측면으로 나누어서 볼 수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앞 절에서 설명한 [그림 1]의 시스템 생명주기 (Life Cycle) 에서 소멸 단계의 관리를 통한 불용 시스템의 제거를 고정운영비용 절감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한다.
  •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운영서비스가 조직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동일 조직에 의해, 동일 조직을 위하여, 동일/유사한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계속적으로) 또한 그 중심에 IT서비스 요청이 있다는 점에 착안한다. 이를 위하여 IT서비스 요청 관리의 중요성과 운영비용 관리의 효율화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IT서비스 요청관리 체계를 Task 와 조직의 관점에서정리하여 제시하였다.
  •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모형이 갖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투자와 운영 간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두 가지 방향으로 모형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관 단계에서부터 소멸 단계까지의 운영서비스에 있어 중요한 행위 요소인 고객의시스템 변경 요구, 즉 IT 서비스 요청 관리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 IT 운영비용의 효율화 및 최적화방안을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운영서비스가 조직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동일 조직에 의해, 동일 조직을 위하여, 동일/유사한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계속적으로) 또한 그 중심에 IT서비스 요청이 있다는 점에 착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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