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erraSAR-X 화상을 이용한 서해 연안 관측
The Yellow-Sea Observation Using TerraSAR-X Image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r. 25, 2009년, pp.155 - 158  

김윤섭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 ,  양찬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DLR(German Aerospace Center)에서 운영하는 TerraSAR-X를 이용하여 2009년 1월 19일 18:28 (Local time) 에 서해 대부도/제부도 및 대부도 남쪽 해안을 촬영한 stripmap mode (Dual-Pol: HH, VV) 화상을 취득하여 향후 고해상도 X-밴드 화상의 활용 방안 및 효용성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함께 취득된 현장자료와의 비교를 통하여 2010 년에 발사될 예정인 아리랑 5 호의 활용방안을 찾고자 한다. 여기서는, 연안에 설치된 양식시설, 소형 선박 그리고 코너리플렉터에 대해서 해석을 수행하였다. 김 양식시설의 경우, 구조와 설치 각도에 따라 다른 후방산란특성을 보였으며, 같은 시설에 대해서도 HH 편파의 후방산란계수가 VV 보다 2.6 dB 높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김 양식시설이 TeraSAR-X의 전파전파 방향과 수직하게 되어 후방 산란이 많이 일어나는 반면에, B 지역에 설치된 김 양식시설은 TeraSAR-X의 전파전파방향과 약 45 도 비스듬하게 설치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낮은 후방산란계수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한 한 변의 길이가 각각 1 m, 0.6 m 인 사각면 삼각 수동 전파반사기 두 개를 제부도 북쪽의 갯벌에 설치하여 TerraSAR-X 의 화상에 나타난 후방산란특성을 분석하였다. TerraSAR-X 의 화상이 X-밴드를 사용하고, 높은 해상도로 인해 power spill이 넓게 분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DLR(German Aerospace Center) 에서 운영하는 TerraSAR-X 를 이용하여 2009 년 1 월 19 일 18:28 (Local time) 에 서해 대부도/제부도 및 대부도 남쪽 해 안을 촬영 한 stripmap mode 화상을 취득하여 향후 고해상도 X-밴드 화상의 활용방안 및 효용성에 대해 검토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얻어진 TerraSAR-X 화상 내에 존재하는 김 양식장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여, 향후 연안 양식 시설에 대한 SAR 모니터링 기술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여러 형태의 수동전파 반사기 중에서 사각면 삼각 수동전파 반사기를 제작하고 TerraSAR-X 촬영 당시 제부도 북쪽 갯벌 지역에 설치하여 수동 보정기를 이용한 외부보정 및 목표물 추출에 대한 자료로 사용할 예정이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DLR(German Aerospace Center) 에서 운영하는 TerraSAR-X 를 이용하여 2009 년 1 월 19 일 18:28 (Local time) 에 촬영한 stripmap mode (Dual-Pol: HH, W) 화상을 취 득하여 , 향후 발사될 아리랑 5 호 고해상도 X-밴드 화상의 해양 활용 방안 및 효용성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