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제 초 저상 굴절버스의 충돌 특성 해석
Crashworthiness Characteristic Analysis of Composite Non-step Bus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A, 2007 May 30, 2007년, pp.756 - 761  

김유석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최정훈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조진래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상진 (한국 화이바 철도차량사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ed is concerned with the crashworthiness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he non-step bus when it is crashed or roll-over analysis. Computer simulations is implemented using LS-Dyna explicit code which can effectively analysis dynamic response with the lapse of time. We construct a FEM model o...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복합제 초 저상 굴절버스의 충돌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유한요소를 통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충돌해석은 유럽 법규 66번(ECE regulation No.
  • 본 연구는 초 저상 버스의 3차원 모델을 FEM(유한요소법)에 근거하여 차체의 전복 및 충돌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각각의 특성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사고 발생 시의 안전성을 검증하며 탑승객의 안전을 위한 생존 공간(survival space)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1) 승객 거주공간이 낮게 설계되어 있다.
  • (3) Rear engine - rear drive 구조로 차체의 무게중심이 차체의 중심보다 뒤쪽으로 위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 중 이용 정도가 가장 높고 교통 상황에 가장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겨지는 교통수단은? 버스는 대중교통 중 이용 정도가 가장 높고 교통 상황에 가장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초 저상 버스 등과 같은 새로운 버스의 개발로 미래에도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많이 사용되어 질 것이다.
초 저상 굴절버스는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초 저상 굴절버스는 기존의 버스보다 낮은 지상고로 탑승객의 이용이 편리하게 설계하였다. Fig.
초 저상 굴절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1) 승객 거주공간이 낮게 설계되어 있다. (2) Air-conditioner와 CNG tank가 지붕으로 위치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무게 중심은 일반버스에 비해 위쪽에 위치한다. (3) Rear engine - rear drive 구조로 차체의 무게중심이 차체의 중심보다 뒤쪽으로 위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