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니컴 샌드위치 복합재를 적용한 저상버스의 충돌 및 전복 특성 연구
A Study on Crashworthiness and Rollover Characteristics of Low-Floor Bus made of Honeycomb Sandwich Composites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1 no.1, 2008년, pp.22 - 29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고희영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경량구조 및 CAE 실험실) ,  조세현 (한국화이바(주) 차량사업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유리섬유 에폭시 면재에 알루미늄 하니컴 샌드위치 복합재가 적용된 저상버스 차체에 대한 정면충돌과 전복에 대한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때 충돌과 전복 해석은 외연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LS-DYNA3D를 이용하였다. 차체 구조물에 적용되는 적층 복합재 면재에 대해 기계적 특성시험을 통하여 물성을 획득하였고, 직교이방성 특성을 갖는 하니컴 심재의 물성은 유효등가손상 모델을 적용하였다. 저상버스의 충돌 해석은 60km/h의 속도로 정면충돌 사고를 모사하여 해석을 수행하였고, 전복해석은 유럽 안전법규 ECE-R66의 시험 방법을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저상버스의 정면충돌과 전복에 대해 운전자와 승객의 생존 공간 안전성에 관한 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수정된 Chang-Chang 파손기준식은 충돌과 전복해석에 대한 복합재 구조물의 파손 모드 예측에 추천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evaluation of crashworthiness and rollover characteristics of low-floor bus vehicles made of aluminum honeycomb sandwich composites with glass-fabric epoxy laminate facesheets. Crashworthiness and rollover analysis of low-floor bus was carried out using explicit finite ele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교토의정서의 비준으로 인해 대기오염 및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배기가스를 줄이는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저싱버스와 굴절버스 같은 새로운 개념의 버스 도입과 더불어 차량의 경량화를 통해 에너지 효율의 극대화를 얻고자 한다. 유럽이나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적층 복합재(laminate composite) 또는 샌드위치 복합재 (sandwich composite)를 적용한 차량을 연구 개발하여 운행 중에 있다.
  • 파손모드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 물성카드를 적용하여 차체 충돌 및 전복 시 복합재 적층판에 발생할 수 있는 섬유의 파손과 기지재료의 파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적층 복합재와 샌드위치 복합재가 적용된 저상버스의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정면충돌(fixmtal collision)과 전복 (rollover) 해석을 수행하였다. 정면충돌은 버스의 운행 속도인 60knVh의 속도로 벽에 충돌하는 것으로 모사하였고, 전복해석은 승객 하중을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때, 각 방향에 따른 압축 특성과 전단 특성에 대한 응력-변형률 곡선을 적용하여야 한다. Fig. 3은 알루미늄 하니컴코어의 두께 방향에 대한 응력 변형률 곡선이며, 길이 및 폭 방향 물성과 전단 방향 물성은 그 영향이 재료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 작다는 가정 하에 해석에 적용하였다[12]. 이때, 하니컴 코어의 변형률 속도에 의한 영향(strain rate effect)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추후 고려할 예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Martec Limited Prevost Car, Intercity Bus Weight Reduction Profram Phase I, 2000 

  2. Lee, J. Y., Shin, K. B., Lee, S. J., 'A Study on Failure Evaluation if Korean Floor Bus Structure made of Hybrid Sandwich Composit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5, No. 6, 2007 

  3. Y. Sukegawa, F. Matsukawa, T. Kuboike, M. Oki, 'Heavy Duty Vehicle Crash Test Method in Japan,' JAMA, 1998, pp. 892-898 

  4. Pankaj S. Deshmukh, 'Rollover and Roof Crush Analysis of Low-Floor Mass Transit Bus,' Ambedkar Marathwada University, 2002 

  5. Australian Design Rule 59/00-Omnibus Rollover Strength, 'Evaluation of Occupant Protection in Buses,' RONA Kinetics and Associates Ltd./Report RK02-06, 2002 

  6. Choi, H, Y., Chang F. K., 'A Model for Predicting Damage in Graphite Epoxy Laminated Composite Resulting from Low Velocity Point Impact,'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 Vol. 26, 1992, pp. 2134-2169 

  7. Lee, J. Y., Shin, K. B., Jeong, J. C., 'Simulation of Low Velocity Impact of Honeycomb Sandwich Composite Panels for the BIMODAL Tram Application,'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0, No. 4, 2007, pp. 42-50 

  8. Azzi, V. D., Tsai, S. W., 'Anisotropic Strength of Composites,' Experimental Mechanics, Vol. 5, 1965, pp. 283-288 

  9. Tsai, S. W., Wu, E. M., 'A General Theory of Strength for Anisotropic Material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5, 1971, pp. 58-80 

  10. Matzenmiller, A., Luvliner, J., Taylor, R. L., 'A Constitutive Model for Anisotropic Damage in Fiber-composite,' Journal of Mechanical of Materials, Vol. 21, 1995, pp. 125-152 

  11. LS-DYNA, 'Keyword User's Manual, Version 971,'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2006 

  12. Lee, J. Y., Shin, K. B., Ryu, B. J., Lee, S. J., 'Simulation of Low Velocity Impact of Sandwich Panels Applied to Korean Low Floor Bus Using LS-DYN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2007, pp. 1348-1349 

  13. United Nations, Addendum 65:Regulation No. 66,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large Passenger Vehicles with Regard to the Strength of their Superstructure, 198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