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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1, 2011년, pp.51 - 57
한상오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허건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Information of the lateral velocity and the sideslip angle in a vehicle is very useful in many active vehicle safety applications such as yaw stability control and rollover prevention. Because cost-effective sensors to measure the lateral velocity and the sideslip angle are not available, reliabl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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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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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 가속도를 적분하여 횡 속도를 추정할 수는 있어도 신뢰하기 어려운 이유는? | 이러한 횡 속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광학 센서나 GPS 센서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가격이 고가이며 차량에 장착할 만큼의 신뢰성과 경제성을 갖춘 센서가 없어 횡 가속도 센서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추정된다. 횡 가속도를 적분하여 횡 속도를 추정할 수 있으나 이는 센싱 편차, 외란, 센싱 잡음 등으로 추정치를 신뢰할 수 없다. 횡속도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Luengerger 관측기나 Kalman Filter1) 등의 선형 관측기들은 불확실한 요소가 존재하거나 급속한 횡 거동으로 주행할 경우 횡 속도의 추정정도는 현저히 떨어진다. | |
슬립각 추정의 방법 중, 동역학 모델 기반의 추정과 kinematics 기반의 추정의 차이는? | 슬립각 추정의 방법으로는 타이어모델을 포함하는 동역학 모델 기반의 추정, kinematics 기반의 추정 그리고 index 등을 활용한 추정방법5,6) 등이 있다. 모델 기반의 추정1,3)인 경우 도로의 횡 경사각, 센서오차, 바이어스 오차 등에 강인하나 차량의 상태변수 등에 대해 민감하다. 반면 kinematics 기반의 추정인 경우, 차량의 상태변수와 tire-road 조건 그리고 주행조건에 강인하나 센서오차 도로의 횡 경사각에 민감하다. | |
차량의 횡 속도와 슬립각은 무엇을 파악할 수 있는 요소인가? | 차량의 횡 속도와 슬립각은 차량 안정성제어(vehicle stability control) 및 챠량 샤시제어 시스템(global chassis control system)을 위해 차량의 횡 거동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차량 시스템의 변수이다. 이러한 횡 속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광학 센서나 GPS 센서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가격이 고가이며 차량에 장착할 만큼의 신뢰성과 경제성을 갖춘 센서가 없어 횡 가속도 센서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추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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