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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횡방향 안정성 향상을 위한 모델 참조 제어와 맵기반 제어 방법의 제어 성능 비교
Control Performance Comparison of Model-referenced and Map-based Control Method for Vehicle Lateral Stability Enhancement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1 no.3, 2014년, pp.253 - 259  

윤문영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백승환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정광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부광석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핵심기술연구소) ,  김흥섭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핵심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map-based control method to improve a vehicle's lateral stability, and the performance of the proposed method is compared with that of the conventional model-referenced control method. Model-referenced control uses the sliding mode method to determine the compensated yaw mom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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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차량의 횡방향 안정성 해석기법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시뮬레이션기법의 유효성 입증에 있다. 차량의 동적 안정성 한계를 예측하거나 다양한 주행조건에서 이런 안정성영역에 분석하여 적절한 제어입력을 결정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을 안정성 영역 속에 존재하도록 하는 제어입력을 결정할 수 있는 차량안정성 제어방법을 제안하고, 임계 코너링(critical cornering) 상황에서 기존의 모델참조제어방법과의 제어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제어 전후의 슬립과 요모멘트를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장에서는 맵기반 제어방법과 모델참조제어 방법에 대한 제어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두 방법의 제어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정현파(sine), 계단(step) 함수가 조향각 입력으로 이용되었다.
  • 본 장에서는 차량을 안정 영역 속에 계속해서 유지하게 하고 제어입력으로 보상 요모멘트을 결정하는 맵기반 제어방법12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어 공학 분야에서 맵기반 제어기는 미리 결정된 룩업테이블(lookup table)에서 얻은 값을 기초로 한다.

가설 설정

  • 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가정이 만족한다면 안정 영역의 경계는 평형점들의 안정한 매니폴드의 합이다: i) 모든 안정 경계 위에 있는 평형점은 모두 쌍곡선(hyperbolic)상에 있고, ii) 모든 안정 그리고 불안정 매니폴드들은 가로지름 조건(transversality condition)을 만족하고, iii) 안정성 궤적은 시간 t 가 무한대로 갈수록 평형점에 접근한다.
  • 횡방향과 요모멘트 방향의 차량운동을 하는 2자유도계 비선형차량모델을 고려하자. 고려한 모델은 종방향으로 일정한 속도이고 코너링 상황에서 휠 사이의 무게이동이 없다고 가정한다. 이 경우의 차량의 상태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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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안정성 제어시스템에서는 어떤 모델을 사용하는 것인 일반적인가? 지난 수십 년 동안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차량안정성 제어시스템이 개발되어 왔다.1 이러한 차량 안정성 제어시스템에서는 대부분 차량의 거동을 모사하기 위한 비교적 간략화되고 선형화된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제어방법은 주로 차량의 요레이트나 횡방향 슬립각을 제어기준이 되는 인자로 삼게 되는데, 일반 적으로 차량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어 대상 인자는 제동력이나 구동력이 되므로 직접적인 제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ESP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해석이 요구되는가? 차량의 횡방향 운동은 미분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고, 이러한 미분방정식의 해를 통해 차량의 횡방향 안정성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 ESP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차량안정성 영역에 대한 해석이 요구된다.2
차량 횡방향 운동 제어에 사용되는 실제 차량과 참조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얻어지는 오차를 줄이는 방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기존의 차량 횡방향 운동 제어는 실제 차량과 참조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 얻어지는 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여 왔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임계 운전상황에서의 차량 동적 특성 안정성을 전혀 고려하지 못하는 방법이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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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van Zanten, A., Erhardt, R., and Pfaff, G., "The Vehicle Dynamics Control System of Bosch," SAE Technical Paper No. 950759, 1995. 

  2. Rajamani, R.,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pp. 221-251, 2006. 

  3. Abe, M., Kano, K., and Suzuki, K., "An Experimental Validation of Side-slip Control to Compensate Vehicle Lateral Dynamics for Loss of Stability due to Nonlinear Tire Characteristics," Proc. of AVEC, pp. 179-186, 2000. 

  4. Sawase, K. and Sano, Y., "Application of Active Yaw Control to Vehicle Dynamics by Utilizing Driving/Breaking Force," JSAE Review, Vol. 20, No. 2, pp. 289-895, 1999. 

  5. Kwak, B. and Lee, S., "Stability Criterion for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Proc. of KSAE, pp. 21-26, 2003. 

  6. Samsunder, J. and Huston, J. C., "Estimating Lateral Region of a Nonlinear 2 Degree-of-Freedom Vehicle," SAE Technical Paper No. 981172, 1998. 

  7. Chiang, H. -D., Hirsch, M. W., and Wu, F. F., "Stability Regions of Nonlinear Autonomous Dynamical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 33, No. 1, pp. 16-27, 1988. 

  8. Ko, Y. E. and Song, C. K., "Vehicle Modeling with Nonlinear Tires for Vehicle Stability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1, No. 3, pp. 339-344, 2010. 

  9. Baek, S. H., Son, M. H., Song, J. H., Boo, K. S., and Kim, H. S., "Comparison of Model Reference And Map Based Control Method for Vehicle Stability Enhancement," 15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1503-1508, 2012. 

  10. Pacejka, H. B., "Tyre and Vehicle Dynamics," Elsevier, pp. 172-209, 2006. 

  11. Genesio, R., Tartagilia, M., and Vicino, A., "The Estimation of Asymptotic Stability Regions: State of the Art and New Proposal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 30, No. 8, pp. 747-755,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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