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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쉬스는 강철 띠를 맞물림 하거나 용접하여 관 형태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PSC 부속자재로 공사에서 쉬스의 비용부담은 전체공사비에 비해 미미한 정도지만, 전체 구조물의 품질확보와 사용수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PSC 공사에서 쉬스는 긴장력이 가해지기 전의 긴장재가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고, 콘크리트 타설시 긴장재의 수분접촉을 방지하여 강재의 부식을 막아주고, 긴장력 도입 후에는 의 부식을 막아주고, 긴장력 도입 후에는 그라우트 주입을 통하여 긴장재와 구조물 사이의 결합력을 제공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PSC 공사에 적용되는 쉬스에 대한 국내 산업규격은 현재까지 제대로 규정되어 있지 않는 실정이다. 국내외 시험방법을 조사한 결과 가장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유럽공동체기구규격(EN)』의 6가지 시험항목 1) 형상 및 규격 결정과 2)휨 저항성 결정시험, 3) 전후 휨시험, 4) 횡 하중 저항성 결정 시험, 5) 인장하중 저항성 결정과 6) 방수능력의 결정 시험에 대해 각각의 시험방법으로 실증시험을 수행하였다. 실증시험 결과 시험방법 및 기준에 몇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였으며 이를 국내 실정에 적합하도록 개선된 시험방법으로 제안하였다. EN규격을 토대로 현장에서 쉽고 효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험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실증시험결과를 분석하여 기준평가항목을 추가하거나, 평가방법을 개선하였다. 전후 휨시험의과 휨 저항성 결정시험을 통합하여 단순재하시험으로 대체하였으며 그에 따라 휨강성, 유연성, 탄성하중에 대한 허용기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쉬스 시험규격보다 더욱 구체적이고 체계적이며 용이한 PSC 쉬스 시험방법 및 기준을 국내 실정에 맞도록 제안하여 표준화된 쉬스 시험규격 제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저자 | 진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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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설시스템공학과 구조공학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i, 105 p. |
키워드 | 쉬스관 시험방법 PSC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679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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