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배송서비스품질과 성과간의 관계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 2008년도 추계 공동 국제학술대회, 2008 Oct. 31, 2008년, pp.537 - 544  

정철호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정영수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essential delivery service quality elements of internet shopping mall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delivery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trust, and loyalty in the area of internet shopping malls. To do so, theoretical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련 문헌에 대한 검토를 통해 제안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토대로 연구모델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 분석해 봄으로써 제안된 연구모델에 대한 평가 및 가설검정을 수행하고자 한다. 그리고 분석 결과에 대한 요약 및 논의, 시사점과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배송 서비스 품질이 쇼핑몰에 대한 고객만족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나아가 충성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관련 문헌에 대한 검토를 통해 제안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토대로 연구모델과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 분석해 봄으로써 제안된 연구모델에 대한 평가 및 가설검정을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다소 소홀하게 취급해온 인터넷 쇼핑몰의 배송서비스품질이 쇼핑몰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배송서비스품질과 성과변수로서 만족, 신뢰, 충성도와의 관계를 실증적 검정을 통해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인터넷 쇼핑몰 관련 선행연구에서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져 온 배송 서비스 품질 요인과 이들 특성요인들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앞서 살펴본 다양한 문헌고찰 결과를 토대로 아래<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그 중요성에 비해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 온 배송서비스품질이 인터넷 쇼핑몰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련 선행연구들에 대한 고찰 결과를 토대로 개념적 연구모형을 구축하였고,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상품구매 경험 및 배송 서비스 이용 경험을 가진 총 430 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한 후 Anderson & Gerbing(1988)이 제안한 2 단계분석(two-step analysis)방법에 따라 구성개념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을 위한 측정모델의 추정, 연구가설의 검정을 위한 구조모델 분석 과정을 차례로 실시하는 구조 방정식 모델 분석을 통해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배송서비스품질과 성과변수로서 만족, 신뢰, 충성도와의 관계를 실증적 검정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 고객의 만족 및 신뢰를 높이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충성도를 강화하기 위해 중점을 두고 관리할 필요성이 있는 배송 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고, 인터넷 쇼핑몰 운영관리자 및 관련분야 연구자에게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의의를 찾을 수 있다.
  •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실정이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탐색적인 관점에서 다음과 같이 인터넷 쇼핑몰의 배송서비스품질과 신뢰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실증적 분석을 실시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배송서비스의 정확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0 배송서비스의 안전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배송서비스의 정보제공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배송서비스의 제도적 보장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 H13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신뢰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은 충성도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는 충성도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배송서 비 스의 친절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배송서 비 스의 신속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배송서 비스의 안전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배송서비스의 정보제공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배송서비스의 제도적 보장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배송서비스의 정확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배송서 비 스의 친절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배송서 비 스의 신속성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특히 불확실성이 높은 특성을 가지는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신뢰와 만족은 고객의 충성도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조철호와 강병서, 2006).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본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만족과 신뢰가 충성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 2002)으로 서로 상이한 관점에서논의되어 왔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이전의 거래경험을 통해 누적된 만족이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관점을가지고, 최혁라 외 2 인(2006), 안아람(2007), Garbarino & Johnson(1999)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가설의 방향을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만족이 신뢰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