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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배관시스템을 활용한 도로융설 시스템의 설계방법
Design of Road Snow Melting system Using Piping System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9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1251 - 1255  

김진호 (삼성물산 건설부문, 기술연구센터, 친환경에너지연구소) ,  김중헌 (삼성물산 건설부문, 기술연구센터, 친환경에너지연구소) ,  이건태 (삼성물산 건설부문, 기술연구센터, 친환경에너지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ow melting system is adapted for safety and environment sides. Geothermal System has some problem of unbalance between summer and winter heat loads. Snow melting system with piping system is widely adapted in Japan. In this paper, the variation of road surface temperature along time for heating l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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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5)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 적용된 사례는 없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융설시스템의 도로 마감재질의 종류 및 두께에 의한 도로 표면온도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설계의 타당성을 CFD를 활용하여 점검해 보았다.
  • 이러한 설계기상조건일 때 일본 및 미국의 설계출력값은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략 200~250 W/m2 정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 W/m2을 설계출력으로 하여 도로마감 재질 및 두께의 변화에 의한 도로 표면온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도로마감 재질 및 두께의 변화에 의한 도로 표면온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그림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외기부분이며, 도로 마감은 기준조건과 동일하게 하였다. 파이프 매설은 0.25 m 간격으로 3줄을 매설하였으며, 유체는 물이 평균유속 0.928 m/s로 이송된다고 가정하였다. 이때, 유체의 입구온도는 45℃이다.
  • 이때, 유체의 입구온도는 45℃이다. 지반의 최하층은 1 m로 가정하여 4.5℃로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하였다. 공기는 -5.
  • 5℃로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하였다. 공기는 -5.5℃ 및 4 m/s의 온도와 속도로 유지된다고 가정하였다. 초기조건으로는 지하의 온도조건은 높이에 따라 온도가 변화한다고 가정하였다.
  • 5℃ 및 4 m/s의 온도와 속도로 유지된다고 가정하였다. 초기조건으로는 지하의 온도조건은 높이에 따라 온도가 변화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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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공동주택의 지열냉난방 시스템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신재생에너지의 보급활성화로 인하여 공동주택에도 지열냉난방 시스템이 증가하고 있다. 지열냉난방시스템의 특성상 여름철의 냉방용량이 겨울철의 난방용량에 비하여 크기 때문에, 지중온도의 경년변화가 문제가 될 가능성이 존재하여 난방부하를 크게 가져갈 필요성이 있다.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도로융설 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도로융설 시스템은 전기히터를 도로에 매설하여 가열하는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으나, 운전비가 고가인 단점이 있다.
도로융설설계는 어떤 과정을 뜻하는가? 도로융설설계란 동절기시 도로 또는 보도위에 내린 눈을 녹여 차량의 주행성 및 보행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의 설계를 뜻한다. 융설의 설계는 외부 기온, 풍속 및 적설량 등을 포함한 기상조건과 포장마감재의 두께 및 재질 등을 고려하여 전력의 소요출력을 구하는 과정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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