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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영재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의 선호도와 논리적 문제의 해결능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미래 IT융합기술 및 전략, 2009 May 08, 2009년, pp.101 - 106  

박홍경 (대구한의원 인터넷정보학과) ,  이우동 (대구한의원 인터넷정보학과)

초록

수학적 사고의 입장에서 중등학생들이 수학적 문제해결에 논리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하는 것은 수학교육에서 중요하고도 흥미로운 과제의 하나이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등학교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이러한 문제를 조사하는 것이다. 특히 이들 중등영재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에 대한 선호도와 논리적 문제의 문제해결능력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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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과제의 시발점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 사고의 입장에서 학생들이 수학 적 문제해결에 논리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간단히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등학교의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이러한 문제를 조사하는 데 있다. 특히 여기서는 논리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에 대한 선호도와 논리적 문제의 문제 해 결 능력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다.
  • 이러한 연구과제의 시발점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수학적 사고의 입장에서 학생들이 수학 적 문제해결에 논리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간단히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등학교의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이러한 문제를 조사하는 데 있다.
  • 이제 위의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른 논리적 문제 의 문제해결능력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다. X를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면 1, 아니면 0이 되는 확률 변 수라 정의한다.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등학교의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이러한 문제를 조사하는 데 있다. 특히 여기서는 논리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에 대한 선호도와 논리적 문제의 문제 해 결 능력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다.

가설 설정

  • 이때 성별에서는 남=1, 여 =0, 학교에서는 고등학교 =1, 중학교 =0, 3개의 선호도조사 문항에서는 직관=1, 논리=0, 논리적 문제에서는 정답=1, 오답=0으로 하였다. 분석을 위해 다음의 로지스틱 회귀 모형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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