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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2008 Nov. 19, 2008년, pp.145 - 148
조항정 (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경영학부) , 송찬후 (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경영학부) , 윤수진 (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경영학부) , 강현구 (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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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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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IL는 무엇을 위해 개발된 것인가? | 서비스 공급업체의 영향을 받지 않는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으며, 그 결과로 ITIL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이 탄생했다. ITIL은 검증된 IT 서비스 관리 Best Practice를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의 개발과 서비스 품질을 기반으로 한다[3,5]. | |
선택적 아웃소싱의 대상이 되는 IT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로 무엇이 있는가? | 일반적으로 IT 분야의 일부분만을 아웃소싱 하는 선택적 아웃소싱이 많이 수행되고 있으며, 또한 선택적 아웃소싱이 토털 아웃소싱에 비해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선택적으로 아웃소싱의 대상이 되는 IT 서비스는 인프라와 지원과 관련된 정보기술 부문으로, 프로그래밍, 서버 운영, 교육 및 훈련, PC 관리, 재난 복구, 데이터 입력 등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 |
일반적인 아웃소싱의 정의는? |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일반적으로는 외부의 전문회사를 활용하여 기업 활동의 일부를 수행하게 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내부적으로 전략적 이득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보산업 분야에서는 기업의 전산운영과 관련되는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 기능을 아웃소싱 한다는 의미에서 ‘IT 아웃소싱’ 혹은 ‘IS 아웃소싱’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데이터 센터의 관리와 운영, 하드웨어 지원,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유지보수와 같은 정보시스템 기능에 관하여 외부의 전문 사업자와 체결하는 계약’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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