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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도형 영역 교수.학습 시스템 설계
The Design of Diagram Instruction & Learning System for Low Level Student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년도 동계학술대회, 2007 Jan. 24, 2007년, pp.325 - 334  

구윤미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고병오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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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육이 해결해야하는 과제 중 하나는 학습 부진아 문제이다. 수학 학습 부진아 발생 원인은 학생의 수준에 맞지 않는 교재의 사용으로 인해 수학에 대한 흥미 부족,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교재의 미비, 부진아 지도를 위한 교사의 시간 부족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도형아 놀자'라는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교수 학습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학습 부진아의 수준에 부합된 맞춤식 교육을 목표로 7차 수학교과서의 도형 영역에 제시된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였고, 수학과에 대한 흥미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교수 학습 방법으로 게임을 활용하였으며, 상호작용부분을 강화하여 가정과 연계된 교육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이 시스템의 학습단계는 여러 가지 모양, 점, 선, 각, 평면도형, 합동과 대칭, 입체도형이라는 5단계로 각 단계의 시작과 끝에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부진아의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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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수학과의 다른 영역에 비해 구체적 조작이 필요한 도형영역을 선정하여 학생들의 흥미 및 자신감 높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교사의 부진아 지도의 어려움을 경감시킬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교수학습 방법으로 게임을 활용하여 부진아의 흥미 유발과 활동에 대한 보상을 통해 자신감 회복 및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주안점을 둔다.
  • 따라서 본 시스템은 교수학습 방법으로 게임을 활용하여 부진아의 흥미 유발과 활동에 대한 보상을 통해 자신감 회복 및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주안점을 둔다. 또한, 웹을 활용하여 공유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함으로써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여주며 상호작용 부분을 강화하여 가정과 연계된 수업이 가능한 시스템 설계하려한다.
  • 따라서 본 시스템은 교수학습 방법으로 게임을 활용하여 부진아의 흥미 유발과 활동에 대한 보상을 통해 자신감 회복 및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에 주안점을 둔다. 또한, 웹을 활용하여 공유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함으로써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여주며 상호작용 부분을 강화하여 가정과 연계된 수업이 가능한 시스템 설계하려한다.
  • 연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부진아의 개념과 특성 및 수학과 지도에 있어 게임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이 학습 부진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연구 중 본 논문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살펴보겠다.
  • 필요하다.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해 수준에 맞는 자료를 선택하고 교수 학습 방법으로 게임을 활용하며, 평가 및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설계하려 한다.
  • 이러한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에 준하여 그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시키기 위해서는 학년별로 수학과 도형 영역의 내용 분석을 바탕으로 도형과 학습 지도 방안에 대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 부진아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학년별 도형영역 단원을 분석 및 재구성 통해 내용 체계표를 만듦으로써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맞춤식 교육을 지향한다.
  • 않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습 부진아들의 홍미를 높이고 교사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도형 지도 교수학습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도형 지도 교수학습 시스템에서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기억력이 낮다. 암기능력에 있어 학습정상아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바 단기적인 암기 능력은 현저히 떨어지지만 장기적 암기 능력은 정상이다.
  • 여섯째, 학습 행동이 부적절하다. 한 가지 일에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거나 산만하여 학습 습관에 지속성을 갖지 못한다.
  • 둘째, 잘못된 방향으로 게임의 진행이 흐를 수도 있다.
  • 셋째, 교사의 수업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 시스템에서 교사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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