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2, 2012년, pp.255 - 27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sponse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the task that require to apply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and from this investigation to draw some conclusions about teacher education. To do the study, task was to develop teaching mater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CK란? | CCK는 잘 교육받은 성인이라면 누구나 획득가능한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말하는 반면, SCK는 CCK를 넘어서서 교직을 수행하는 교사에게 필요한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말한다. Horizon Content Knowledge(HCK)로 불리는 KMH는 수학적 주제가 교육과정에 포함된 다른 수학들과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인식을 말한다(Ball, Thames & Phelps, 2008). | |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이 교실의 수학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교실의 수학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가지 있지만 이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이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이다. 이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수학학습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교사이기 때문이다(Joyner & Reys, 2000). 교사가 교실에서 제공하는 수학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수학을 이해하고 이를 문제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에 대한 확신 및 성향을 형성하게 된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 | |
PCK란? | 교사가 가져야 할 여러 가지 지식과 관련해서 Shulman(1986, 1987)은 교수학적 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라는 용어를 도입함으로서 교사가 가지는 특유의 지식을 설명하였다. PCK는 내용지식(content knowledge)와 교육적 지식(pedagogical knowledge)의 혼합물로서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맥락에서 교사가 가지는 교과지식에 대한 해석과 변형을 의미한다. Shulman의 연구를 바탕으로 여러 학자들(예를 들면, Ball & McDiarmid, 1988; Carpenter, Fennema, Peterson & Carey, 1988; Grossman, 1990; Fenstemacher, 1994; Ball & Bass, 2000)이 PCK나 그와 비슷한 개념(예를 들면,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MKT]2))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왔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