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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토리얼형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효과
Effect of using Tutorial Educational Software in Teaching an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대회, 2007 Aug. 09, 2007년, pp.261 - 266  

윤혜진 (용인언남초등학교) ,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

초록

21세기는 정보통신매체가 주도하는 정보화 사회, 멀티미디어 시대로 우리나라에서는 지식정보사회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해서 교육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학교에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보급하여 실제 교수 학습에서 활용하고 있는데, 그 형태가 선진 주요국에서 나타나지 않고 국내에서만 나타나는 독특한 형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유형을 분석하고, 국내외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수준을 조사한 후 실제 교수 학습에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투입하여 튜토리얼형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국내의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방향과 향후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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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형태 역시 다양하다.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형태는 수업 조직, 수업 전략 그리고 활용 방법 등 여러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구분될 수 있으나 여기에서는 교수 전략에 따른 대표적인 유형만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국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육용소프트웨어의 유형을 분석하고 국내외 교육용소프트웨어의 활용 수준을 조사하고 실제 교수학습에 교육용소프트웨어를 투입하여 그 효과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형태라고 판단되는 튜토리얼형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국내의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방향과 향후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튜토리얼형 교육용소프트웨어는 고등정신 능력 분양의 학업 성취도에는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다
  • 둘째, 튜토리얼형 교육용소프트웨어의 활용은 전통적인 학업 성취도 능력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 첫째, 튜토리얼형 교육용소프트웨어의 활용유무는 학습자의 활동 증가 수준, 고등정신능력 분양의 학업 성취도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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