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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1, 2012년, pp.25 - 32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박희숙 (부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 중 한 가지는 기능성 게임이다. 대부분의 게임 사용자들은 그들이 처음으로 기능성 게임을 사용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튜토리얼을 실행하는 일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 개발업체들은 튜토리얼의 중요성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튜토리얼의 유형을 고려하지 않은 채 개발업체의 의도대로만 개발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기능성 게임들이 제공하고 있는 튜토리얼의 유형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튜토리얼 유형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개발업체들이 활용한다면 보다 편리하며 우수한 품질의 튜토리얼 개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In recently, one of the most interests is a field related with serious game. Most game users perform the first for the executing of tutorial before they use a serious game for the first time. But in most case, developers do not recognize importance of tutorial and they do not consider the type of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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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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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은 어떻게 불리는가? | G러닝(Game-learning)이라 불리는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의 국내 역사는 불과 10여년 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기능성 게임에 대한 사용자(User)와 업계(Developer)의 관심 증가로 인하여 기능성 게임 산업은 계속적으로 질적 양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다. 현재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게임이 개발되었으며 기능성 게임에 대한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기능성 게임의 국내 역사는 얼마나 되었는가? | G러닝(Game-learning)이라 불리는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의 국내 역사는 불과 10여년 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기능성 게임에 대한 사용자(User)와 업계(Developer)의 관심 증가로 인하여 기능성 게임 산업은 계속적으로 질적 양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다. 현재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게임이 개발되었으며 기능성 게임에 대한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무엇이 다른 의미로 그만큼 기능성 게임 사용자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반영하는가? | 현재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게임이 개발되었으며 기능성 게임에 대한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기능성 게임 산업 규모는 2012년에 최대 4,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1]. 이것은 다른 의미로 그만큼 기능성 게임 사용자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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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희, 전창의, 장지원, "Serious Game의 체험 요소가 사회문제 교육에 미치는 효과", 게임산업저널 통권 16호, 99-10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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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geron, B. "Developing serious games" Hingham, MA: Thomson, 2006.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Jinhan M&B, 2007.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9.
Ernest Adams, "The Designers's Notebook: Eight Ways To Make a Bad Tutorial",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406/the_designers_notebook_eight_.php,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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