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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의 튜토리얼 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alysis of Type of Tutorial for Serious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1, 2012년, pp.25 - 32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박희숙 (부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 중 한 가지는 기능성 게임이다. 대부분의 게임 사용자들은 그들이 처음으로 기능성 게임을 사용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튜토리얼을 실행하는 일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 개발업체들은 튜토리얼의 중요성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튜토리얼의 유형을 고려하지 않은 채 개발업체의 의도대로만 개발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기능성 게임들이 제공하고 있는 튜토리얼의 유형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튜토리얼 유형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개발업체들이 활용한다면 보다 편리하며 우수한 품질의 튜토리얼 개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ly, one of the most interests is a field related with serious game. Most game users perform the first for the executing of tutorial before they use a serious game for the first time. But in most case, developers do not recognize importance of tutorial and they do not consider the type of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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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튜토리얼은 중요한 비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튜토리얼은 단순히 기능성 게임의 사용법을 알려주는 정도로만 대부분 사람들이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튜토리얼 분석에 관한 전문적인 선행 연구 사례들을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존재하는 몇 가지 기능성 게임들에서 제공되고 있는 튜토리얼의 유형을 조사 분석하여 실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튜토리얼 제공 방식과 얼마나 근접하여 제공하고 있는지 조사 분석한 후 향후 게임 개발업체에서 튜토리얼의 설계및 제작 하는데 있어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다수의 사용자가 선호하는 형태의 튜토리얼 방식을 기능성 게임을 개발 할 때 적극 반영하게 함으로써 기능성 게임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 관련 연구를 기술하고 3장에서 기존 기능성 게임의 튜토리얼 조사 및 분석 결과에 대하여 나타내고 마지막 4장에서 결론 및 제언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 우리는 대표적인 기능성 게임들의 튜토리얼 제공 유형에 관한 조사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튜토리얼 제공 유형에 관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들이 현재 기능성 게임에서 제공하고 있는 튜토리얼 유형의 수가 4가지에 해당하는 것은 2개이며 3가지를 제공하는 것은 1개 정도에 지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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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 게임은 어떻게 불리는가? G러닝(Game-learning)이라 불리는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의 국내 역사는 불과 10여년 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기능성 게임에 대한 사용자(User)와 업계(Developer)의 관심 증가로 인하여 기능성 게임 산업은 계속적으로 질적 양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다. 현재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게임이 개발되었으며 기능성 게임에 대한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능성 게임의 국내 역사는 얼마나 되었는가? G러닝(Game-learning)이라 불리는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의 국내 역사는 불과 10여년 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기능성 게임에 대한 사용자(User)와 업계(Developer)의 관심 증가로 인하여 기능성 게임 산업은 계속적으로 질적 양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다. 현재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게임이 개발되었으며 기능성 게임에 대한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무엇이 다른 의미로 그만큼 기능성 게임 사용자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반영하는가? 현재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게임이 개발되었으며 기능성 게임에 대한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기능성 게임 산업 규모는 2012년에 최대 4,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1]. 이것은 다른 의미로 그만큼 기능성 게임 사용자수가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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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0. 

  2. Chen Xin, "Influence from the Serious Game on Mobile Game Developers' Commercial Strategies", 2008 International Seminar on Business and Information Management, December 2008. 

  3. Michael, D., & Chen, S. "Serious games: games that educate, train, and inform" Manson, OH: Course Technology, 2006. 

  4. 박형성, "Serious Games 활용을 위한 이해와 동향",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pp107-118, 2008. 

  5. 이상희, 전창의, 장지원, "Serious Game의 체험 요소가 사회문제 교육에 미치는 효과", 게임산업저널 통권 16호, 99-104, 2007. 

  6. Aldrich, C. "Simulations and serious games" San Francisco: Wiley, 2009. 

  7. Bergeron, B. "Developing serious games" Hingham, MA: Thomson, 2006. 

  8.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Jinhan M&B, 2007. 

  9.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9. 

  10. Ernest Adams, "The Designers's Notebook: Eight Ways To Make a Bad Tutorial",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406/the_designers_notebook_eight_.php,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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