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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반 한글 BASIC 프로그래밍 도구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based Hangul BASIC Programming Tool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대회, 2007 Aug. 09, 2007년, pp.185 - 191  

박준우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과) ,  구덕회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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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12월에 개정된 초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에 의해 초등학교에서도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해야 하고, 이에 따라 프로그래밍 도구의 도입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그러나 기존의 프로그래밍 도구는 구입 비용,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학습자가 가정에서 실습을 하기 위해서는 개별적 설치를 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이 있고, 영문 명령어 사용으로 인해 학습자가 문제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작성, 코딩보다 영어 이해, 해석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프로그래밍에 거부감을 느낄 우려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한글 명령어와 영문 명령어 입력이 가능하고 웹을 기반으로 하는 한글 프로그래밍 도구를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본 웹 기반 한글 프로그래밍 도구를 통해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언제, 어디서든 프로그래밍 실습이 가능하고, 한글 명령어 입력이 가능함으로써 영어에 미숙한 초등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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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웹을 기반으로 하여 한글 명령어 입력이 가능한 프로그래밍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웹 기반 BASIC 한글 프로그래밍 도구를 설계하여 학습자들이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지 시스템에 접속하여 웹 상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실습해 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설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쉽게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기초 문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여 실습할 수 있는 웹 기반 프로그래밍 도구를 설계하고 개발하되 명령어를 한글화하여 프로그래밍 교육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의 영문 프로그래밍 도구로 교육을 실시한다면 영어에 미숙한 초등학생들에게는 영문 명령어 자체가 너무 어렵고 이해가 어려워 프로그래밍 교육 본질을 해칠 우려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에 처음 입문하는 초등학생을 위해 한글 명령어 입력이 가능한 프로그래밍 도구를 개발하였고, 이를 웹에서 동작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교와 가정에서 별도의 프로그래밍 도구를 설치하지 않아도 프로그래밍 학습 및 실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한글 프로그래밍 뿐만 아니라 영문프로그래밍도 가능하므로 향후 영문 프로그래밍 도구로 전이가 쉬울 것이다.
  • 셋째, 한글 명령어를 지원하므로 학습자의 코딩 시간을 단축시켜 프로그래밍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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