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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컨텐츠에 사용된 주의집중장치의 효과성 검증
Verific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Attention-Concentrating Method, used in E-Learning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대회, 2007 Aug. 09, 2007년, pp.65 - 70  

구민규 (가정초등학교) ,  권오성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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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컨텐츠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때, 컨텐츠에 사용된 여러가지 멀티미디어적 요소들은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주의집중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의지가 약하고 주의집중 가능 시간이 짧은 초등학생들의 주의를 컨텐츠에 집중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장치들이 현재 사용되고 있다. 그중에서 특히 플래시 애니메이션과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유도하는 장치들을 주의집중장치로 정의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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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음향효과가 삽입된다. 따라서 버튼을 클릭할 때 클릭하는 소리가 나거나 기타 효과음을 발생시키는 것은 이러닝 컨텐츠를 사용할 때에만 사용되는 특별한 사례가 아니므로 본 연구에서는 배제한다.
  • 본 연구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접속하여 학습하도록 설계된 이러닝 컨텐츠에 사용되고 있는 주의집중장치의 효과성을 검증한다. 여기서 주의집중장치란, 의지가 약하고 주의집중 가능 시간이 짧은 초등학생들의 주의를 컨텐츠에 집중시키기 위하여 사용된 장치들을 정의하는 용어로써 사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 다룰 주의집중장치를 선정하기 위해 컨텐츠에 활용된 각종 장치들을 특성별로 분류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하지만 이러한 장치가 학습자들의 성취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들이 갖는 거부감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제대로 검증이 되었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이처럼 근거와 원칙 없이 무작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주의집중 장치들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학습자들의 수용 태도를 파악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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