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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규모 사업장의 안전교육 및 관리활동과 작업자의 안전순응의 관계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2007 Nov. 17, 2007년, pp.329 - 339  

안관영 (상지대학교 경영학과) ,  배홍균 (상지대학교 무역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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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재해의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는 교육적원인과 관리적원인에 대한 기업의 노력이 재해예방의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는 종업원들의 안전순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교육적원인과 관리적원인으로서 안전교육훈련, 커뮤니케이션, 안전규정, 예방활동과 안전동기의 관계를 고찰하고, 다음으로 안전동기가 교육적원인 및 관리적원인과 안전순응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가에 대하여 분석하며, 최종적으로 교육적원인과 관리적원인이 안전순응에 미치는 직 · 간접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업의 안전교육 및 관리활동(안전교육, 커뮤니케이션, 안전관리 규정, 예방 활동)은 안전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 가설 2: 기업의 안전교육 및 관리활동은 안전동기를 경유하여 안전순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 소음, 조명, 기온이나 어지러운 작업장 같은 환경은 사고를 유발하는데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 넷째로 기계설비의 안전화에 있다. 기계 설비의 위험요소는 직접적으로 사고를 유발한다.
  • 다음으로 안전교육과 관리활동은 안전동기를 경유하여 안전순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를 분석하기 위하여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검증기법을 적용하 고자 한다[12]. 이에 따르면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의 3가지 회귀방정식을 추정하여야 한다.
  • 안전의식이 결핍된 상태는 영양실조 상태와 같기 때문에 심리적 · 생리적 안전을 도모하지 않으면 안된다. 둘째로 행동의 안전화에 있다.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안전한 행동이 습관화되지 않으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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