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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퓨터 원리 교육을 통한 초등 창의성 교재 개발 방안
Method of Teaching Material to Develop Computer Creativity by Accessing to the Computer Principl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2004 Aug. 05, 2004년, pp.281 - 288  

정은영 (제주무릉초등학교) ,  김종진 (홍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종훈 (제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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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IT의 급속한 진보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단순한 자원이나 노동력보다는 첨단과학기술을 이용하여 얼마나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활용하는가에 따라 개인의 경쟁력이 좌우된다. 즉, 개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지식,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앞으로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 이에 따라 교육계에서도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간상을 추구하고 있다. 전국의 초 중등학교가 정보인프라 구축으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교육이 가능하게 되었다. 비로소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정보우수인력을 길러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초등 컴퓨터 교재는 소프트웨어의 활용법을 소개하는 데 그치고 있다. 컴퓨터 교육이 활용교육으로 치우치다 보니 창의력 제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컴퓨터 활용법에만 두었던 기존의 교육방법을 탈피하여 체계적이고 쉬운 초등 컴퓨터 창의성 교재 개발 연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특히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의 동작 원리를 기반으로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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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부할 문제]인터럽트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 따라서 컴퓨터 원리의 이해 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성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하여 새로운 결과물을 생산해 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소양 교육에 있어서 컴퓨터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중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의 동작 원리의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 기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컴퓨터 원리의 이해 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성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하여 새로운 결과물을 생산해 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준의 컴퓨터 원리 교육을 통해 창의성 개발 교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일상생활에서의 원리를 생각한 후 그 원리를 컴퓨터의 예제에도 적용시켜 보는 것이다.
  • 이것처럼 컴퓨터가 발전하여 새로운 환경이 도입된다고 해도, 컴퓨터의 기본 원리를 알면 새로운 컴퓨터 환경을 이해하기 쉽다. 즉, 컴퓨터 동작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여 다른 상황에 원리를 적용하도록 하고자 한다.
  • 컴퓨터 교육의 범위를 넓혀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하며, 이런 교육을 통하여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력 양성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 컴퓨터와 창의성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자.

가설 설정

  • 넷째, 컴퓨터의 시작은 수학과 과학이다. 따라서 컴퓨터 관련 수학, 과학의 이해에도 도움이 되므로 초등학교에서부터 컴퓨터 원리 교육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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