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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22, 2008년, pp.564 - 567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환경소재연구센터) , 유승을 (자동차부품연구원 환경소재연구센터) , 김명환 (자동차부품연구원 환경소재연구센터) , 윤종진 (현대기아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 오승찬 (현대기아자동차 환경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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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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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자동차의 성능과 내구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문제점은? | 저온시동, 낮은 가습조건, 주위온도에 의한 compressor blower 또는 효율감소, 고도에 따른 공기밀도 감소 등 운전환경에 의한 문제점들은 연료전지자동차의 성능과 내구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상용화를 위해서 피해갈 수 없는 해결과제이다. 산소 농도 또는 분압은 연료전지자동차 성능을 좌우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 |
고도에 따른 산소농도는 공기밀도가 감소하여 급격히 감소할때 연료전지자동차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 특히, 고도에 따른 산소농도는 공기밀도가 감소하여 급격히 감소한다. 이로 인하여 compressor나 blower의 효율이 감소하여 전체적인 연료전지자동차 성능을 감소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기 중 산소농도와 고도에 따른 산소분압이 연료전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
연료전지 성능을 파악할때 산소농도가 18~23%인 조건에서 성능곡선을 측정할 경우 정확한 산소 cylinder가 요구되는 이유는? | 산소농도가 18~23%인 조건에서 성능곡선을 측정할 경우 정확한 산소 cylinder가 요구되며 실험오차가 클 경우 data 값의 신뢰성이 저하된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산소농도가 80%, 60%, 40%, 21%, 20%, 10%인 gas cylinder를 이용하여 성능곡선을 측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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