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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미디어 포털 서비스 업체의 6시그마 적용
The Six Sigma Project Case Study of Internet Media Portal Service Compan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2008 Nov. 15, 2008년, pp.57 - 68  

성기욱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봉선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ix sigma program was first introduced in late 1990's, it has been evolved in Korea. The number of six sigma adopting company are getting increased and diversify manufacturing, service, government. In these days, the rapid innovation of internet technology change the media industry's game rul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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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프로젝트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명백하여 VOC(Voice Of Customer) 수집과 CCR(Critical Customer Requirement) 전개 등의 과정이 생략되었으며, 404 Not Found 링크 에러율 90% 절감을 목표로 수립하였다.
  • 본 프로젝트는 내부적으로는 A사의 대표이사의 지시사항과, 현행 관리지표인 열람 페이지 수 (PV : Page View), 순방문자수 (UV : Unique Visit) 에 새롭게 기사 링크에러율이 추가 관리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외부적으로는 인터넷 사용자의 불만 해결과 관련 이해 관계자들의 요구사항 반영, 외부 고객 만족을 통한 Site 고객 충성도 극대화를 위해 선정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산업 중 우리가 매일 접하여 뉴스 기사를 볼 수 있는 인터넷 미디어 포털업체의 6시그마 추진 프로젝트 사례를 검토하여 실제 실행과정을 소개하며, 이 연구를 통하여 발견된 문제점과 해결방안의 관련 업종의 활용과 6시그마 적용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CTQ(Y1)은 PV대비 404 Not Found 발생율, CTQ(Y2)는 404 Not Found Error 발생시 장애 조치 시간이다. 즉, 고객이 Page를 방문하는 건수와 비례하여 문제의 발생빈도를 측정하고 문제 발생 시 이를 얼마나 빨리 정상 상태로 조치하기 위한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각 각의 현 수준 측정은 Define 단계에서 정한 3개의 Main site 별로 측정키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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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시그마란 무엇인가? 6시그마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여 회사 전반의 변화를 추구하며, 혁신적인 결과를 성취하고, 이를 지속하기 위하여 조직 전반에서 일어나는 변화관리 활동을 통합하고, 조직원 개개인의 일상 업무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일련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산포를 줄이는 획기적인 도구와 방법론의 총체라고 정의한다.
인터넷 포털의 장점은 무엇인가? 인터넷 포털은 신문, 방송과 달리 지면과 시간의 제약이 없으며, 이용자가 개인의 편의에 맞게 이를 소비 할 수 있다. 즉, 인터넷에 기반을 둔 실시간 뉴스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프라임 타임 중심의 미디어 소비 행태가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연동된 ‘리얼타임 소비’로 변화 된 것 이다.
6시그마 적용을 시도한 서비스업종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서비스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국내 많은 서비스업에서 6시그마를 도입하고 있으나 이는 일부 금융권, 의료기관, 유통, 통신, 정보통신기술(IT), 의료기관, 놀이공원, 보안 업종에 한정되어 있으며, 또한 인터넷 관련 업종에서의 도입 및 확산은 매우 소수의 일부 기업에 한정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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