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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를 적용한 인터넷 미디어 포털 기업의 품질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Quality Improvement in Internet Media Portal Company Applying 6 Sigma Methodolog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0 no.4, 2008년, pp.219 - 227  

성기욱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봉선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ix sigma program was first introduced in late 1990's, it has been evolved in Korea. The number of six sigma adopting company are getting increased and diversify manufacturing, service, government. In these days, the rapid innovation of internet technology change the media industry's game ru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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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서비스 기업에서의 6시그마 추진은 비정형화된 프로세스와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통계적 분석의 적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DMNC 진행 중 발견되는 이상 원인들에 대하여 원인이 파악되고 이의 재발방지가 가능하면 즉시 개선을 실시하였고, 다양한 층별 분석을 통하여 통계적인 유의성을 확인하여 이에 대한 세부 원인을 파악하였다.
  • 본 사례는 고객들의 불만사항이 무엇인지 명백하므로 VOC(Voice Of Customer) 수집과 CCR (Critical Customer Requirement) 전개 등의 과정을 생략하고, 404 Not Found 링크 오류 발생율을 90% 감소시키는 것을 개선 목표로 수립하였다.
  • 본 사례에서는 내부적으로는 현행 관리지표인 열람페이 지수 (Ege View PV), 순방문자 수 (Unique Visit: UV) 에 기사 링크에러율이 관리 대상으로 새롭게 추가되었고, 외부적으로는 인터넷 사용자의 불만 해결과 관련 이해 관계자들의 요구사항 반영, 외부 고객 만족을 통한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해 선정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미디어포털 기업의 6시그마 추진 사례와 그 실행 과정을 조사분석 하여, 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 기업군에의 활용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한다.
  • CTQ(Yl)은 PV 대비 404 Not Found 오류 발생율, CTQ(Y2)는 404 Not Found 오류 발생 시 장애조치 시간이다. 즉, 고객이 기사를 방문하는 건수와 비례하여 문제의 발생 빈도를 측정하고, 문제 발생 시 이를 신속하게 조치하기 위한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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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권기덕, "인터넷이 바꾸는 미디어 산업". 삼성경제 연구소, CEO Information, 제 554호, 2006 

  2. 권오주, "온라인신문의 상호작용적 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1999 : 35-37 

  3. 김익현, "인터넷의 매체특성이 인터넷 신문기사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2 : 7-9 

  4. 민철희, "한국 6시그마의 트랜드와 발전방향", 2007 한국경영과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5. 박성빈, "최근 우리나라의 고용변동요인 분석 및 시사점(1995-2007년), 한국은행, Quaterly National Accounts(2008) : 64-65 

  6. 박연기, 윤철환, 류연호, "국내6시그마 현황, 이슈 및 발전방향", 대한산업공학회지, 제32권 제4호 (2006) : 253-267 

  7. 이강배, 정재운, 이운식, 주철민,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을 이용한 포털 사이트의 전략 분석", 2008 대한산업공학회, 한국경영과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8. 이강인, 이순산, "서비스 산업의 품질향상을 위한 6시그마 방법 적용",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31권 제3호(2008) : 35-42 

  9. 심상민, "세계미디어 시장 재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2000 

  10. 한국은행 경제 통계시스템, http://ecos.bok.or.kr 

  11. 황종원, 박창규, 홍수창,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차세대 6시그마 : 6시그마 2.0", Samsung SDS Journal of IT Services, Vol.5 No.2 (2008) : 10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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