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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선박 Dual Fuel 엔진용 BOG 재액화 시스템의 성능 시뮬레이션
Performance Simulation of BOG Reliquefaction System for Dual Fuel Engine of LNG Carrier 원문보기

대한설비공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June 25, 2008년, pp.148 - 153  

이상훈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신유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이윤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유호선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oil price is dramatically jumping up, the consumption of LNG is rapidly expanding and the size of LNG carriers becomes bigger. For LNG ships, the application of DF (Dual-Fuel) engines gradually increases because of high efficiency, which alternatively use diesel or BOG (Boil-Off Gas) from 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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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F 엔진에 보조적으로 설치 가능한 재액화 장치를 제안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운전특성 및 효율적인 운전조건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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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탱크 내부에서 LNG가 기화할 경우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가? LNG는 경우에 따라서 산지에서 부터 생산되어 소비지까지 운송하는데 약 한 달 이상이 소요되기도 하는데, 운송하는 과정에서 일사에 의한 복사열의 유입 및 선체의 흔들림 등에 의해 탱크 내부에서 약 6,000 kg/h 정도의 LNG가 기화된다.(1) 기화된 천연가스 즉, BOG (boil-off gas)는 탱크의 압력을 상승 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압력 상승은 LNG선박의 안전을 위협하므로 발생한 BOG를 소모 또는 제거해 주거나, 아니면 다시 재액화시켜 탱크 압력을 강하시켜야 한다.
LNG를 운송하는 과정에서 탱크 내부에서 기화가 생기는 이유는? 천연가스는 체적을 줄이기 위해 산지에서 액화되어 LNG 선박의 탱크에 선적되어 운송 되는데, LNG 운송량 증대를 위해서, 근년에 새롭게 건조 계약되는 LNG 선박은 점차적으로 대형화 추세에 있다. LNG는 경우에 따라서 산지에서 부터 생산되어 소비지까지 운송하는데 약 한 달 이상이 소요되기도 하는데, 운송하는 과정에서 일사에 의한 복사열의 유입 및 선체의 흔들림 등에 의해 탱크 내부에서 약 6,000 kg/h 정도의 LNG가 기화된다.(1) 기화된 천연가스 즉, BOG (boil-off gas)는 탱크의 압력을 상승 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압력 상승은 LNG선박의 안전을 위협하므로 발생한 BOG를 소모 또는 제거해 주거나, 아니면 다시 재액화시켜 탱크 압력을 강하시켜야 한다.
천연가스가 액화 상태로 선적되는 이유는? 특히, 최근 석유가의 급등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액화 천연 가스(LNG)의 이용이 크게 증가되고 있으며, LNG와 관련한 새로운 시스템 및 장치, 이용처 등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천연가스는 체적을 줄이기 위해 산지에서 액화되어 LNG 선박의 탱크에 선적되어 운송 되는데, LNG 운송량 증대를 위해서, 근년에 새롭게 건조 계약되는 LNG 선박은 점차적으로 대형화 추세에 있다. LNG는 경우에 따라서 산지에서 부터 생산되어 소비지까지 운송하는데 약 한 달 이상이 소요되기도 하는데, 운송하는 과정에서 일사에 의한 복사열의 유입 및 선체의 흔들림 등에 의해 탱크 내부에서 약 6,000 kg/h 정도의 LNG가 기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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