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린 6시그마를 이용한 대학품질 혁신전략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Apr. 25, 2009년, pp.401 - 411  

김태호 (명지전문대학 산업시스템경영과) ,  박병태 (명지전문대학 산업시스템경영과) ,  강병노 (명지전문대학 산업시스템경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의 품질경영 혁신활동을 통해 우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가치체인 안에 가치지대(Value Zone)를 확대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린 6시그마(Lean 6 Sigma) 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품질경영 활동에 이러한 린 식스 시그마를 적용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우수한 학생을 육성하는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과 방안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과품질은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기술인을 배출하기 위한 학과차원의 지원을 표현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교수품질과 교육운영품질로 분류하였다. 교수품질과 교육운영품질은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수와 학과의 노력을 평가 하기 위한 것이다.
  • 학과품질은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기술인을 배출하기 위한 학과차원의 지원을 표현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교수품질과 교육운영품질로 분류하였다. 교수품질과 교육운영품질은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수와 학과의 노력을 평가 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의 품질혁신과 체질개선을 통해 사회발전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의 품질경영 혁신활동을 통해 우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가치체인 안에 가치지대(Value Zone)를 확대할 수있도록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의 품질혁신과 체질개선을 통해 사회발전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의 품질경영 혁신활동을 통해 우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가치체인 안에 가치지대(Value Zone)를 확대할 수있도록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 본 설문조사의 목적은 행정품질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파악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의 교육품질혁신과 체질개선을 통해 사회발전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의 품질경영 혁신활동을 통해 우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가치체인 안에 가치지대(Value Zone)를 확대할수 있도록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의 품질혁신과 체질개선을 통해 사회발전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대학의 품질경영 혁신활동을 통해 우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가치체인 안에 가치지대(Value Zone)를 확대할 수있도록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품질경영 현황 파악과 개선안의 도출을 위하여 학생품질, 학과품질, 행정품질의 품질평가요소를 정의(Define)한 후, 정의한 각 품질평가요소에 대하여 측정(Measure) 기준을 마련하고, 이 기준에 따라 우리대학의 품질경영 현황 조사및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더불어 행정품질의 분석을 위해서 부서장 및 과장급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와 일반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를 각각 개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러한 결과로 린 6시그마라고 하는 새로운 경영혁신 도구가 개발되어 업무 및 경영시스템 향상에 대단한 성과와 실적을 거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품질경영 활동에 이러한 린 식스 시그마를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앞서 제시한 우리대학의 품질경영 현황 분석 결과에 대하여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그림 4.
  • 본 절에서는 정의한 각 품질평가요소에 대하여 측정(Measure) 기준을 마련하고 이기준에 따라 우리대학의 품질경영 현황 조사 및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는 <그림 2.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린 6시그마(Lean 6 Sigma) 기법을 적용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우수한 학생을 육성하는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생품질, 학과품질, 행정품질의 3가지 품질평가요소 각각에 대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 행정품질의 경우, 학과품질이나 학생품질에서와 같이 정량화된 평가가 불가능하므로 이의 평가를 위하여 본교 부서장 및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취합,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을 통해 대학의 우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가? 대학의 품질경영 혁신활동을 통해 우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가치체인 안에 가치지대(Value Zone)를 확대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린 6시그마(Lean 6 Sigma) 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전문대학의 경영․행정체제를 비롯한 전 부문의 질적 향상을 통한 대학 교육혁신이 필요한 시기라고 본 이유는? 인구 및 산업분야의 급변화로 인하여 전문대학의 경영․행정체제를 비롯한 전 부문의 질적 향상을 통한 대학 교육혁신이 필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에서 린 6시그마(Lean 6 Sigma) 기법을 적용하고자 한 배경은? 대학의 품질경영 혁신활동을 통해 우수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 가치체인 안에 가치지대(Value Zone)를 확대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린 6시그마(Lean 6 Sigma) 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