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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약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한약 복용 의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 2007년도 창립30주년기념 학술대회, 2007 May 26, 2007년, pp.136 - 147  

이은영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  문은숙 (소비자시민모임 기획처)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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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약 복용의도는 소비자들이 한약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즉, 한약에 대한 인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한약이 무엇인지, 그리고 한약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향후 한약 복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한약재 안전 및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인의 한약에 대한 인식과 향후 복용의 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은 한약재의 안전관리 제도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서울지역 성인들의 한약 복용 실태 및 한약에 대한 인식과 향후 복용의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이는 수입산 한약재의 농약 검출 등 사회적 사건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수입한약재의 안전성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특히 소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한약의 복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한약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한약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바로잡고, 안전하고 올바른 한약 복용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적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한약 복용 비율과 향후 한약 복용 의도가 절대적으로 높아, 한약 복용의도가 있는 집단과 한약 복용 의도가 없는 집단간의 복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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