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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시성 계량화를 이용한 철도 편익산출 개발
A Risk Assessment of Rail Using a Reliability Benefit Measure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6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May 18, 2007년, pp.555 - 562  

유상용 (서울시립대학교) ,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  박지훈 (서울시립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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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철도 정시성 편익을 산출하기 위한 기존 방법의 대부분이 정성적 지표 제시에 머물고 있으며, 방법 또한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정시성 계량화 지표를 이용한 정시성 편익 산출 공식을 개발하였다. 또한 정시성 계량화를 산출하는 과정으로 기존의 완충시간 (Buffer Time) 산출공식을 재구성하였다.
  • 이로 인해, 철도의 경쟁력 약화는 물론 사회경제적 비용을 상승 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 관련한 시간가치 등 일부 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의 교통시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서 철도 정시성 (Reliability)을 객관적으로 파악해야만 효율적인 철도 편익의 산출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가설 설정

  • V/C가 1이상인 경우에는 혼잡도와 지체도에 관련된 교통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V/C에 따른 정시성 지표식을 구하였다. 도로 부문에 발생되는 정시성 비용은 신 완충시간 지표에 영향을 미칠것이라 가정하였다. 따라 서신 완충시간은 V/C에 따른 정시성지표의 역수를 통행배정된 완충시간지표에 추가시켰다.
  • 도로의 정시성 지표는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로 구분하였고 종류별 차이를 주기 위해서와 같이 가정하였다.
  • 철도 0D에 대한 계획통행 시간은 선택된 주변링크의 평균통행시간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철도 네트워크의 통행배정된 통행 시 간은 기존 버퍼타임식에서 평균통행시간으로 가정한다. 이에따른 철도 정시성 지표는 아래와 같다.
  • 반면에 V/C가 1 이상인 경우에는 예상치 못한 지체로 인하 혼잡이 발생할 것으로 간주하였다. 또한, 정시성의 값은 V/C가 증가할수록 감소하게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PR(Bureau of Public Roads)에서 제시한 식을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보정한 것을 적용하여 링크의 특성을 4종류로 구분하여서 총 통행 시간을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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