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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도시철도 서비스 평가 (인천 1호선의 차내혼잡과 정시성을 중심으로)
Evaluation of Metro Services based on Transit Smart Card Data (A Case Study of Incheon Line 1)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1 = no.68, 2012년, pp.80 - 87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단) ,  최명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단) ,  김대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단) ,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단) ,  송지영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통물류시스템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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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천 1호선 구간을 대상으로 2009년 집계된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승객좌석점유(혼잡도)와 정시성 지표를 사용하여 도시철도 서비스를 평가하였다. 차량단위의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를 위해 개별 이용객의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스케줄에 의해 운행되는 차량단위로 집합화하였다. 분석결과 인천 1호선 하행선(계양${\rightarrow}$국제업무지구)의 오전 첨두 시간대(7시-9시)의 차내 혼잡과 차량의 정시도착 측면에서 낮은 서비스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차내 혼잡도와 정시성 간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이는 이전 역에서의 높은 승객수요가 지속적인 열차의 연착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quality of a commuter rail service of Incheon line 1 with respect to two service measures such as occupancy (crowdedness) and punctuality based on transit smart card data collected in 2009. In order to analyze the metro services by individual fleet, we aggregated the pers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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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에서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스마트카드 데이터로부터 추출이 가능한 지표로써 혼잡도(재차인원) 및 정시성의 지표를 선정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 전통적인 대중교통서비스 분석은 이용자 설문 및 현장 조사를 통해 수행됨에 따라 한정된 표본자료와 시점에 대한 분석에 국한 될 수 밖에 없었으나 현재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의 90% 이상이 교통카드를 이용하고 있음에 따라 일일 대중교통 이용실적에 대한 자료가 확보되고 있어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분석 및 정보제공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이용객의 대중교통카드 승하차 태그시간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승객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평가하고자 한다. 도시철도의 경우 승차권 폐지와 함께 요금 지불방식이 카드로 대체됨에 따라 전체 승객의 이용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천 1호선을 대상으로 2009년 집계한 스마트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차내 혼잡도(재차인원)와 열차운행스케줄에 따른 정시성 등 두 가지 지표에 대해 오전 첨두시간(7~9시)을 대상으로 상행과 하행에 대해 서비스 평가를 시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개인 단위 대중교통 스마트카드의 승하차 태그시간 정보를 이용하여 보행시간을 추정하였으며, 정시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개인 단위를 승하차 태그시간을 기준으로 차량을 추적하여 열차(Fleet)단위로 자료의 집합화 작업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내혼잡과 정시도착의 두 지표를 기반으로 현재 운영중인 인천 1호선의 서비스를 평가하였다. 그러나 향후 도시철도 서비스 평가를 위해서는 역과 구간, 노선의 공간적 세분화와 더불어 차량 및 시간대별로 세분화된 지표로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그러나 이러한 TCMS자료는 운영자가 내부적으로 관리하여 자료의 협조가 대외적으로 어려운 것이 현실이며 운영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제시하는데 한계를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의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 목적은 교통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서비스 지표를 산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나아가 교통카드 자료를 기반으로 대중교통 승객에게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연구에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카드 리더기는 어떤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가? 1과 같이 출발 역에서 승차 태그를 하고 열차를 기다린 뒤 차량을 탑승하여 목적지에서 하차 및 태그를 하는 절차를 거친다. 따라서 대중교통카드 리더기는 카드이용자의 이용자 구분, 출발시간, 도착 시간, 이용수단, 요금, 정류장 번호 등을 자동으로 기록하게 된다.
스마트카드를 활용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스마트카드를 활용한 연구로는‘수도권 도시철도 수입금 정산 분석모형’(신성일 외, 2005)[2]과 ‘대중교통 카드 자료를 이용한 지역 간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 방안’(신성일 외, 2008) [3]이 있다. 전자는 일반화 비용 기반 K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연구이며, 후자는 환승계수를 추정하여 일반화 비용을 활용한 유사경로 추적에 관한 연구이다.
수도권 도시철도 수입금 정산 분석모형 연구의 주 내용은? 스마트카드를 활용한 연구로는‘수도권 도시철도 수입금 정산 분석모형’(신성일 외, 2005)[2]과 ‘대중교통 카드 자료를 이용한 지역 간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 방안’(신성일 외, 2008) [3]이 있다. 전자는 일반화 비용 기반 K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연구이며, 후자는 환승계수를 추정하여 일반화 비용을 활용한 유사경로 추적에 관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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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STATISTICAL YEARBOOK. 

  2. S.I. Shin (2005) Revenue Allocation Model for the Integrated Urban Rail System in the Seoul Metropolita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3(5), p. 158. 

  3. S.I. Shin (2008) An Evaluation of Mass Transit Service Among Regions Using Public Transportation Card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1), pp. 111-114. 

  4.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2003), TCRP Report 100 (2nd). 

  5. Y.G. Kim (2003) The Development of Performance Measures in Railway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22-231. 

  6. Suh D. Sunduck (2008) Defining Level of Service for Railroad System and Analysis of it's Effects on System Plan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581-1598. 

  7. H.S. Lee (2006)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of Korea Train Expres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9(1), pp. 8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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