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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속도와 주행속도 사이의 일관성 확보방안
Consistency Between Design Speed and Operating Speed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796 - 805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조원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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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사례연구는 설계속도와 주행속도 사이의 일관성 확보를 검토하기 위한 절차를 실제 사례 대상구간을 통해 검토한 것이다. 본연구는 두 속도간 일관성 확보를 위한 요소인 주행속도 예측모형, 직선부 희망속도, 운전자 곡선부 진입/진출 가속도를 기존 연구모형에 의존하지 않고, 사례구간에서 실측한속도자료를 토대로 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을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도로 설계에 있어 특히 주행속도가 높은 도로의 설계에 있어 운전자 주행속도의 일관성이 반드시 검토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안된 절차를 실무에서 활용하기 위해 고규격의 선형과 기하구조 조건을가진 일반도로(국도)를 대상으로 주행속도를조사하고 설계 당시의 설계속도와 실측한 주행속도와의 차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추후제안된 방안이 실무에 반드시 도입되어야 하는 정당성을 설명코자 한다.
  • 본 연구는 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을 이용하여 설계속도를 검증하는 절차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의절차와 방법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토대로 설계속도와 최대한 주행속도가 일치됨으로써 당초 기대한 도로 기능이 최대한 운영중에도 유지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할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을 이용한 설계속도와 주행속도 간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사례구간을 토대로 설계서에 명시된 설계속도와 실제설계구간에서 조사된 설계속도를 비교함으로써 두 속도 사이의 괴리 정도에 대해 제시하였다.
  • 이런 이유로, 최재성(2004), 심관보(2005)의 연구에서 세분화된 지형구분과 교통량을 감안한 합리적인 설계속도 결정방안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합리적인 설계속도가 결정되었다고 가정한 이후에 세부적인 도로 선형이나 기하구조 요소를 결정하는 과정 측면을 검토한 것이다.
  • 이런 이유로, 최재성(2004), 심관보(2005)의 연구에서 세분화된 지형구분과 교통량을 감안한 합리적인 설계속도 결정방안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합리적인 설계속도가 결정되었다고 가정한 이후에 세부적인 도로 선형이나 기하구조 요소를 결정하는 과정 측면을 검토한 것이다.
  • 설계구간 내최소 주행속도 발생구간을 도출하며 이 값과설계속도 값의 차이를 비교한다. 이 값이 기준 값 이상이 되면 설계속도와 주행속도의일관성 확보를 위한 설계 대안을 검토하도록한다. 본 절차는 주행속도와 설계속도 사이의 일관성을 확보하는 측면만을 고려한 것이다.
  • 발생한다. 첫째, 과연 설계속도보다높은 V85가 안전할 것인가와 둘째, V85에기반한 제한속도의 설정(제한속도가 설계속도 보다 높은 경우)이 안전한 것인가에 대한의문이다.

가설 설정

  • i ) 설계속도는 운전자가 도로환경을 토대로 예상하는 속도(즉, 운전자가 특정 도로설계구간에서 주행하고자 하는 희망속도)와 일치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제는 설계속도가운전자가 기대하는 속도를 충분히 반영하는경우에 한해서는 매우 바람직한 결과를 보장하지만, 설계속도가 운전자가 기대하는 속도보다 너무 낮게 설정되면 두 속도의 차이에의해 안전상의 문제점을 야기한다.
  • 조사장비를 통해 조사된 속도자료 중 추종이 일어날 수 있는 차두시간이 6초 이하인경우는 다른 차량의 영향을 받았다고 가정하고 자료에서 제외하였으며, 차종은 승용차로국한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Krammes, 1996). 즉, 설계속도 기반의 도로설계는 Gutierrez(1997) 등이 제시한 아래의전제들이 기본적으로 충족됨을 가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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