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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일관성 평가 모형의 고찰과 개선방안 연구
Review and Improvement of Highway Design Consistency Evaluation Mode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8 no.4 = no.30, 2006년, pp.63 - 74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양지은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문겸 ((주)현대산업개발 토목설계팀)

초록

합리적인 도로 설계를 통해 운전자들의 기대를 만족시켜, 운전자들이 도로의 조건을 충분히 인지하여 주행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도로의 경우 우리는 흔히 선형의 일관성이 확보되어 운전자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차량 주행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위에서 언급한 설계 일관성의 확보 유무를 평가하기 위해 국내 외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 외 설계 일관성 평가 방법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정리해 보고, 국내현실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방법론을 응용하여, 일반국도의 과거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설계 일관성기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곡선구간 상류부 100m지점의 속도($V_t$)를 변수로 포함하는 예측식으로 양방향 2차로는 $R{\leq}200m$인 경우와 R>200m인 경우로 나누어 예측식을 개발하였다. $R{\leq}200m$인 경우에는 곡선반경(R)과 $V_t$의 영향이 있고, R>200m인 구간에서는 기하구조의 영향보다는 곡선 상류부 100m지점의 속도($V_t$)가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양방향 4차로의 경우도 R값을 400m라는 값에서 두 구간으로 구분하여 예측하였지만 양방향 2차로와는 달리 두 구간에서 모두 기하구조의 영향보다는 $V_t$의 영향이 더 큰 것으로 판단되었다. 향후 보다신뢰도가 높은 예측모형식 개발을 위해서는 더욱 정확하고 다양한 기하구조의 자료의 수집이 필요하다. 그리고 곡선 상류부 직선구간의 여러 지점의 속도를 수집하면 보다 신뢰도가 높은 예측 모형식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s essential to meet the expectations of drivers through reasonable road design, which makes the drivers to recognize the conditions of road sufficiently. In this case, we could say that because the roads are consistently designed, drivers can make a safe and comfortable drive. There are so man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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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형을 분석 유형별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각 모형별 평가 방법과 기준에 관하여 분류 및 정리하여 우리나라 현실에 적용이 가능한 설계 일관성 평가 모형을 모색한다.
  • 모형이다. 그러나 기존의 주행속도 분석 기법은 서로 차이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들 기존연구의 속도분석 모형구조를 심층적으로 검토한다.
  •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 전체구간을 주행속도와 기하구조별로 구분(곡선반경을 기준으로 분류)하여 보다 합리적인 주행속도에대 해 예 측모형 을 정 립 하고자 한다.
  •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속도 자료 수집과 기존 연구와의 비교 및 검증이 용이한 설계 일관성 평가 방법을 응용하여 검토하기로 한다. 즉, 속도는 설계 일관성을 평가하는 가장 기초적인 측정 지표로써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특성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로 설계 일관성 평가의 방법을 정리하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주행속도 예측 방법을 이용한 설계 일관성 평가를 하는 방법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설겨 일관성 평가 모형을 구축하기에 앞서 기존 연구 중 모형 구조가 우수한 모형과 모형산정결과 우수한 모형의 장점을 응용하여 적용 가능성이 높은 모형을 개발한다. 모형식에 포함될 변수들은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다중 공선성 여부로 분석하고 95% 신뢰수준에서 유의하다고 판단되는 변수들을 선정했다.
  • 본 연구는 기존의 국내.외 설계 일관성 평가 방법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정리해 보고, 국내현실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방법론을 응용하여, 일반국도의 과거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설계 일관성 기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속도 자료 수집과 기존 연구와의 비교 및 검증이 용이한 설계 일관성 평가 방법을 응용하여 검토하기로 한다. 즉, 속도는 설계 일관성을 평가하는 가장 기초적인 측정 지표로써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주행속도 예측모형의 특성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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