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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속도를 이용한 도로설계 일관성 평가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0 no.4 = no.38, 2008년, pp.17 - 21  

이수일 (한국건설기술평가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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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는 도로설계 시 도로선형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이 미흡한 실정이고, 한국도로공사 등에서 도로안전진단제도 등의 도입으로 도로선형 안전성 평가방법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도로안전성 평가모형(IHSDM) 중의 하나인 도로선형 설계 일관성부분에 대한 모형의 개발과 새로운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행속도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평가지표로 차간거리와 속도편차를 제시하였다. 주 행속도가 단독차량에 대한 평가 지표라면 차간거리는 차량군에 대한 평가지표로 도출하였고, 사고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속도편차를 포함시키는 것이었다.
  • 본 연구의 모형개발은 기존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도로의 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한 합리적인 분석방법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아래에 모형개발의 3가지 결과를 정리하였다.
  • 따라서 기존의 주행속도 하나의 평가지표를 사용할 때보다 차 간거리와 속도편차를 같이 사용할 때 도로선형의 일관성을 평가하기가 보다 적합하다. 설계구간의 시점에서 종점까지의 속도차이, 차간거리 차이의 변화를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고 위험구간을 쉽게 찾아낼 수 있는 아래의 profile형식의 결과물을 나타내는 것을 권장한다.
  • 또한 평면 곡선과 종단곡선의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는 주행속도 추정 및 승용차와 트럭으로 나누어서 주행속도 추정 식을 산정하였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초기연구로 선형 설계일관성 평가기준에 외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평균주행속도 개념을 도입한데 큰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설계속도 개념은 고속도로의 기능적인 분류, 인접한 토지이용, 지형을 기초로 한 선택된 설계속도를 포함하고 있다. 현 기준은 설계속도와 운전자들이 기대하는 속도는 일치되며, 자동차의 누적속도 분포에서 높은 백분율 값을 가질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설계속도는 고속도로에서 기하구조 제원에 대한 최소기준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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