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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일관성에 기반한 통합 도로안전성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research for the method of integrated road safety evaluation based on design consistency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427 - 435  

김철기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손영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조원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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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필요하다.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 평면, 종단 조건 등을 통합하여 도로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등의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기하구조를 반영할 수 있는 주행속도 예측 모형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 구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조사된 자료로 분석 가능한 평면선형-종단경사구간과 평면선형-종단곡선 구간에 대해서 각각의 구간에 대한 속도 예측모형식 개발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설계 일관성에 기반한 통합 도로 안전성 평가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 . 외도로 설계 일관성/도로 안전성 평가기준 관련 문헌을 수집하고 최근 연구 동향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차량의 곡선부 진입속도와 곡선부 1/2 지점에서의 속도차이를 구하는예측 모형식을 구축하고 구한 모형식 으로부터개별차량의 속도차이를 구하여 도로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왕복 2차로 도로의 평면곡선부 주행속도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식을 개발하였으며 종단선형을 고려하기 위하여 종단선형에 따른 6개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그룹별회귀모형식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모형식을 이용하여 평면곡선부에서의 직선부와 곡선부 속도의 차이를 이용한 도로 안전성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에서 제시한 방법 중속도를 기반으로 하는 방안을 기반으로 국내에서 활용 가능한 도로 안전성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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